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비교분석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을 중심으로-

 

 

글 작성 : 바로코리아(오정삼)

 

 

  <목차>

 1. 서론

 2. 로스만의 실천모델

 3.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

 4. 테일러와 로버츠의 실천모델

 5. 실천모델 간의 특징 비교

 

 

1. 서론

 

지역사회복지에 있어서 실천모델이란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의 목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고 조직화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천모델은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올바로 규명하고 그 문제에 대한 합리적 대처방법을 위한 분석틀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계획의 수립하는데 바탕이 되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에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관한 실천모델의 구성에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한 분명한 목적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서 지역사회의 지도자와 실무자 , 지역사회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 변화를 위한 이슈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도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포함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한 표적의 올바른 규명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지역사회 내부의 가용자원에 대한 분석과 변화과정에서의 조직의 역할 등을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

한편 이러한 실천모델은 크게 과정중심의 목표를 갖는 실천모델과 과업중심의 목표를 수립하는 실천모델로 나눌 수 있는 데 전자의 경우는 체제의 유지와 장기적 관점에서의 기능 강화에 관련된 목표를 수립하고 지역사회 개입의 위한 방법에 초점을 두어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임파워먼트를 제고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이고, 후자의 경우 지역사회의 한정된 문제 해결 자체에 관련되어 그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지역사회의 구체적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실천모델에 대한 큰 분류를 기본으로 하여 우선 로스만의 실천모델,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 그리고 테일러와 로버츠의 실천모델의 특징을 살펴보고 각 실천모델 간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로스만의 실천모델

 

로스만의 실천모델은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여러 모델 가운데서 가장 기본이 되는 모델로서 크게 3가지 모델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첫째 지역사회개발 모델(locality/community development), 둘째 사회계획 모델(social planning), 셋째 사회행동 모델(social action)을 말하며 12가지의 실천영역[각주:1]에 대한 설정을 통해서 그 특징과 차이를 구별해 볼 수 있다.

 

2.1.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은 주로 과정중심의 목표를 설정하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로스만의 실천모델의 경우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중점을 두며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기능적 통합과 사회통합을 중시하는 실천모델이다. 또한 로스만의 실천모델의 경우 지역사회 내에서 집단 간의 입장 차이는 협상과 합의의 도출을 통해서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지역사회 내의 모든 집단을 잠재적 파트너로 간주하게 된다.

이러한 지역사회개발의 주요 목적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가지는 지역사회로부터의 소외의식을 제거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개인 및 집단의 관계를 중시하고 문제 대처 및 해결 능력의 향상에 주력하게 된다. 또한 지역사회 및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개발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역사회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여 지역사회복지관이나 성인교육 등과 같이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조를 돕는 데 주력한다. 이때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지도자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과 세력 간의 의견조정과 통합을 유도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권력구조를 파악하고 자원분포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이해가 필요하게 된다.

 

2.2. 로스만의 사회계획 모델

사회계획 모델은 로스만의 두 번째 실천모델로서 과업중심 지향적인 목표를 가진 실천모델이다. 따라서 사회계획 모델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계획과 정책의 기본틀을 수립하고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통한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노력하며 이제까지의 대부분의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사용되어온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즉 사회계획 모델에 있어서는 지역주민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지역발전과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보다는 전문가에 의해서 문제규명욕구사정목표개발실행 및 평가의 전 과정이 이루어져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식을 제시하게 된다. 이때 전문가는 계획가이며 행정가로서, 그리고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전문가는 책임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전문지식과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특히 로스만의 사회계획 모델의 경우 사회복지사업법상 한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 활용되어 각 시구 단위에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설치되고 기초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2.3. 로스만의 사회행동 모델

로스만의 세 번째 실천모델인 사회행동 모델은 갈등이론의 이론적 토대 하에 과정중심과 과업중심의 실천모델을 동시에 추구하며 각 계층간의 세력관계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내에 소수계층에 해당하는 사회적 약자와 억압계층을 대변하여 기존의 자원과 권력, 의사결정 구조를 재분배하는 데 실천계획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사회행동 모델에 있어서는 실천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데 실천가들은 지역주민들이 직접행동(action)에 나설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데 능숙해야만 한다. 이는 사회행동 모델의 이론적 기반이 소수계층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한 활동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회행동 모델이 과업중심목적을 기본적으로 지향하되 동시에 과정중심목적을 함께 강조하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지속적 의사결정력 행사를 위한 임파워먼트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실제 지역현장에서는 여성운동, 빈민운동, 환경운동 등의 사회운동으로 구현되어 새로운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적 접근 방법으로서 구사회운동의 이념대립과 계층갈등과 달리 소비자 중심의 신사회운동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3.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은 로스만의 세가지 실천모델을 변형하여 8가지의 실천모델로 구별하였다. 즉 웨일과 갬블은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을 3가지로 세분화하여 근린지역조직사회모델 기능적 지역사회조직 모델, 지역사회개발 모델로 나누고, 사회계획 모델은 사회계획과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계 모델로, 마지막으로 사회행동 모델은 정치사회행동 모델, 연합모델, 사회운동 모델로 세분화 하였다.

웨일과 갬블의 8가지 실천모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3.1. 근린 지역사회조직 모델 : 지역사회를 지리적으로 평가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조직가, 교사, 촉진자로서의 실천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때 표적체계(target system)은 정부와 외부개발자가 되며 때로는 지역주민도 가능하다.

 

3.2. 기능적 지역사회조직 모델 : 지역사회의 공통의 관심사에 근거한 지역사회조직에 중점을 두어 표적체계를 정부와 대중에 두고 지역사회주민의 옹호를 위한 사회정의 행동전략을 사용한다.

 

3.3. 지역사회개발 모델 : 지역사회의 경제적 측면을 강조하여 지역주민의 경제적 소득, 자원, 사호적 지원 개발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여 표적체계로서는 금융기관이나 재단 외부개발자 등을 주로 하며 지역의 개발계획에 대한 주도 전략을 실천한다.

 

3.4. 사회계획 모델 :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서비스 조정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조사자, 제안자, 관리자, 전달자로서의 실천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또한 표적체계로서는 지역사회 지도자 및 서비스 기관 관리자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행동 계획안의 개발과 실천에 주력한다.

 

3.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계 모델 : 지역사회 내의 여러 세력가운데 특정집단에 대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서비스의 효과성 및 질적 증진을 위한 전달체계를 고안해낸다. 이 실천모델의 표적체계는 기관의 재정지원자 및 수혜자를 들 수 있다.

 

3.6. 정치사회행동 모델 : 지역사회주민의 정치적 권력 향상 및 기존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여 주민의 정치권력 향상을 통한 지역사회 내에서의 영향력 행사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실천모델의 표적체계는 선거권자, 선출된 공무원이 된다.

 

3.7. 연합 모델 : 지역사회에 발생한 특정이슈를 옹호하기 위한 실천모델로서 이들 이슈에 대한 중재자, 협상가, 대변인으로서의 실천가의 역할을 강조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세력간의 협력된 권력기반 구축에 전략적 목표를 세우고 있다.

 

3.8. 사회운동 모델 : 전반적인 사회정의의 실현을 위한 대중, 정치체계의 확장에 목표를 두는 실천모델로서 최근 사회운동과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그 역할의 확대가 요구되는 영역이다.

 

4. 테일러와 로버츠의 실천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실천모델은 로스만의 3가지 실천모델을 후원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결정 권한 정도에 따라 5가지의 실천모델로 세분화하였다. 즉 테일러와 로버츠는 로스만의 사회계획모델을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모델, 계획모델로 세분화 하고, 지역사회연계 모델을 추가하였으며,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과 사회행동 모델은 지역사회개발 모델, 정치권 권력강화 모델로 그대로 적용하였다.

따라서 테일러와 로버츠 실천모델의 특징을 상술하면

 

4.1.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모델 : 후원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결정 권한이 100% 후원자에게 있는 실천모델인데 이는 후원자로서의 공공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획하며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춘 모델이다. 이때 서비스의 전달은 공공기관이 직접할 수도 있고, 여러 민간단체나 협회 등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도 있다. 따라서 후원자가 전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실천모델로서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제한적이다.

 

4.2. 계획 모델 : 클라이언트와 후원자간의 의사결정 권한이 1 7 정도가 되는 실천모델로서 과업지향적인 과학적 설계를 기반으로 하여 과정지향적인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조직과정의 관리와 영향력 발휘, 대인관계를 결합한 실천모델이다. 따라서 계획모델의 경우 과업목표를 중시하는 로스만의 사회계획 모델에서 과정목표를 함께 고려한 실천모델로서 인간지향적인 측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4.3. 지역사회연계 모델 : 클라이언트와 후원자 간의 의사결정 권한이 1 1 정도 되는 실천모델로서 로스만의 모델에는 없는 실천모델이다. 이 실천모델에서는 지역사회와의 관계설정을 위한 연계활동과 지지활동의 강화가 강조되는 데 복지서비스의 단순한 전달을 뛰어넘는 지역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 구축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실천모델에서는 실천가가 단순한 서비스 전달자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환경도 중시하여 지속적인 관계구축에 헌신하고자 하는 것이다.

 

4.4. 지역사회개발 모델 : 이 실천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와 후원자 간의 의사결정 권한이 7 1로 나누어지며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과 굉장히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지역사회의 리더십과 자조, 지역성에 바탕을 둔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실천모델로서 지역시민의 참여와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실천모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실천모델에서는 실천가가 지역사회 시민에 대한 조직가(organizer)와 조력자(enabl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4.5. 정치적 권력강화 모델 : 후원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결정 권한 정도가 클라이언트에 100% 있는 실천모델로서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주민의 정치력을 핵심요소로 두고 지역주민의 사회참여를 통한 합법적인 권력구조로서의 진입을 강조하는 실천모델이다. 이 실천모델의 경우 로스만의 사회행동모델이나 웨일과 갬블의 정치사회행동 모델과 유사한 모델로서 지역주민의 정치력 강화를 위한 전략 및 전술의 개발이 요구되어지는 실천모델이다.

 

5. 실천모델 간의 특징 비교

 

우선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은 로스만의 3가지 실천모델(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8가지로 세분화함으로써 로스만의 실천모델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뛰어넘고자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 옆의 그림에 도시되어 있는 것과 같이 웨일과 갬블은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을 근린 지역사회조직, 기능적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개발의 모델로 세분화하여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이 안고 있는 전체 지역주민의 합의 도출을 위한 소모적인 과정과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시도하였고 다양한 집단(, 계층, 인종, 연령, 신체적 능력) 등의 차이를 극복하고 합의(consensus)를 도출하는 데 나타나는 다양성의 방해요소를 제거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노력은 지역주민 간의 연대감을 실질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웨일과 갬블은 지역사회를 물리적 지역중심 사회에서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기능적 지역사회를 구분해내고 이에 대한 논의를 추가하였다. , 지역사회의 경제적 영역을 따로 구분하여 지역사회가 경제적, 사회적 여건 개선이 모두 가능한 개발을 포함시키고자 한 것이다.

또한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은 로스만의 사회계획 모델을 사회계획과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계 모델로 세분화 하여 로스만 모델이 시간자원의 제약이 존재한 현실적 상황에 대한 합리적 접근이 용이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서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에서는 전문가적인 지식의 적용과 실천가들의 지역자원에의 실질적인 접촉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은 로스만의 사회행동 모델을 정치사회행동, 연합, 사회운동 모델로 세분화하였다. , 정치사회행동 모델을 통해서 선거를 통한 권력향방을 지배하여 지역사회의 변화를 추구하고, 지역사회의 당면문제를 연합모델을 통해서 여러 집단 간의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실천모델의 행동이나 목표가 주민 전체에 대의가 전달되고 지역사회 모두가 이를 수용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한편 테일러와 러버츠의 실천모델의 경우 로스만의 실천모델과 달리 서비스의 개발과 기획, 그리고 제공에 초점을 두기 위해서 후원자와 클라이언트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주도적 의사결정권한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클라이언트와 후원자의 권한결정을 명확히 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테일러와 로버츠의 실천모델의 경우 옆의 그림과 같이 5가지의 세부 실천모델로 분화될 수 있었다. 이중 특히 로스만의 사회계획 모델에서 세분화되어진 계획모델의 경우 과업목표만을 제시하지 않고 과정목표를 함께 제시함으로서 후원자의 실천지향적인 능력을 세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후원자가 지역사회에 대한 복지실천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조직화의 과정과 지역주민과의 대인관계 등에 중점을 두어 인간지향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는데 특징이 있다 하겠다.

이와 더불어 테일러와 로버츠의 실천모델 중에서 지역사회연계 모델은 로스만의 모델에는 없는 실천모델로서 지역사회 연계활동에서 지역사회 주민과의 관계설정과 이들에 대한 지지활동 강화 등이 서비스의 전달 못지않게 중요함을 내세우고 있다. 즉 실천가가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지역사회 고유의 강점과 가치 등을 충분히 인식하고 지역주민과의 교류를 강화함으로써 최대한 다양한 이익집단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실천적 접근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할 때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천모델은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개인과 지역사회의 임파워먼트가 실천의 기본전제임을 숙지하고 지역사회 내부의 주민들의 역량을 높이고 지역사회 지역사회의 고유의 강점과 기술, 가치역량을 충분히 인식하여 최대한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가능케 하는 실천적 전략 및 전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과 전술의 개발을 위해 실천가들은 분명한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고 다양한 실천적 접근을 통해 실천가와 후원자가 절대적으로 옳은 결정에 의존할 수 있다는 편견을 배제하며 지역사회의 구체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생태계적인 관점에서 전반적인 지역사회 역량의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1] 김정기백종만김찬우, 지역사회복지론, 도서출판 나남, 2009

[2] 최일섭이현주,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1. 로스만의 실천모델을 비교하는 데 있어서 12가지 실천영역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관련된 성과를 관찰․평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설정요소가 되는 데 그 영역은 개입의 목표, 지역사회구조 및 문제에 대한 전제, 기본적 변화전략, 전술기법, 실천가의 주요역할, 변화 매개체, 권력집단(구조)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하부조직의 이해관계에 대한 전제, 수혜대상의 범위, 수혜대상의 구성원, 수혜대상의 역할, 임파워먼트의 활용 등 12가지를 의미한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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