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

프레리이의 교육의 목적과 전략

프레리이의 교육의 목적과 전략

 

1) 교육의 목적

브라질의 교육사상가인 프레리이(Paulo Freire)<피억압자들을 위한 교육학:Pedagogy of the oppressed>에서 교육의 목적을 의식화라고 하였다. 즉 의식화된 인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의문을 제기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현실의 변화를 위해 실천하는 인간이라 정의하고 인간이 객체적/종속적인 상태에서 주체적/독립적인 존재로 되어가는 과정, 억압으로부터 해방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2) 교육의 전략

프레리이의 교육방법 및 전략은 문제 생성적 교육(Problem posing education)'이다. 즉 억압에 대항하는 의식화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수평적 관계에서 공동의 탐구자가 되어 함께 문제를 만들고 해결해가는 교육방식을 말한다. 즉 프레리이는 기존의 교육을 은행저축식 교육으로 규정하고 자신의 삶과 유리된 정보/지식을 축적하는 교육으로 비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