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상담관계의 핵심조건 3가지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있어서 로저스는 내담자가 변화를 느끼는 데 필요한 자유로움을 경험하기에 적합한 심리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담자의 태도 및 기술을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존재이며 자기 결정권 및 선택권을 가지는 것으로 이해한다.

 

1) 공감적 이해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느낄 수 있는 능력, 내담자의 입장과 시각에서 내담자의 감정생각경험주관적 세계들을 이해하는 능력, 내담자의 세계에 들어가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구성하는 많은 측면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깊이 있게 정확히 이해받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상담자가 이해한 바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의 좋고 나쁨의 평가와 판단 없이 내담자의 가치와 잠재력에 대한 상담자의 믿음을 토대로 내담자를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를 전달하는 상담자의 능력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온정과 배려로 내담자를 믿어주고 돌보고 칭찬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태도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성장과 변화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게 한다.

 

3) 진실성/일치성

일치성은 상담자가 진실된 자기가 되어 상담 장면에서 거짓과 꾸밈이 없는 태도로 내담자를 만나고 상담에 임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상담자의 내적 느낌이나 생각이 외적으로 보이는 행동과 일치하며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솔직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어떤 인위적인 역할이나 연기를 하는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살아 있고 내담자에게 가장 진실되고 인간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뢰감을 전달하는 것이다.

 

posted by 바로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