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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교육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교육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바로코리아(오정삼)

 <목차>

  1. 서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의 특징과 개요

  2.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3.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4.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 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서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의 특징과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성은 피아제가 주로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도덕성 발달단계설을 전개한 것에 반하여 그 발전의 단계를 성인의 단계까지 확장하여 발달 단계를 체계화시킨 것이다. 콜버그에 의하면 사람은 단순히 정직한 사람거짓말 잘하는 사람등으로 구분해서 비교할 수 없는 존재로서 이러한 단순한 비교구분은 인간에 대한 도덕성의 발달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 하였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우리에게 상당히 유의미한 새로운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콜버그는 사람들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도덕문제에 있어서 어떻게 답하는가에 따라 인간의 사고체계를 크게 6가지의 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했다. 즉 서로 차이가 있는 문화적 배경을 가지 다른 연령의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도덕적 행위의 동기인간 생명의 가치등 도덕성의 문제를 담고 있는 도덕적 딜레마를 들려주고 그런 상태에서 어떻게 하겠는가?’,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를 물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6가지의 단계적 체계로 분류하여 이것이 각 개인이 처해있는 문화적 배경이나 환경과는 상관없이 연령에 따른 도덕적 발달의 단계에서 공통적인 부분이 있음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콜버그가 제시한 각 단계의 도덕성은 개인이 매 상황에서 발생하는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할 수 있는 사고체계들을 정의하는 것으로서 각 단계에서 더 높은 단계의 도덕성으로 발전할수록 개인의 사고체계는 더욱 광범위한 도덕적 기준과 가치를 포함하게 되고 보다 복잡한 추상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개인의 감정이 이입되어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 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으로서 민주사회가 가지고 있는 동작원리와 비슷한 도덕적 발달 단계를 표현하고 있다.

 

 

2.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콜버그가 주장하는 이 단계의 도덕성은 이 수준의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그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도덕적 규칙이나 윤리적 선악의 개념은 인식하고 있으나, 이러한 개념들이 쾌락적 결과나 강요된 도덕적 규칙이 힘이나 권력에 의해서 재해석되는 단계를 말하며 이 단계는 다시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와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로 나누어진다.

 

2.1.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

 

콜버그에 의하면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는 아동이나 청소년에 있어서 매우 단순한 물리적이거나 신체적인 힘에 대한 복종이 도덕적인 판단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서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 먹는다.’라는 명제는 적자생존의 힘의 원리가 작용하는 가종 초보적인 단계의 도덕적 원리로서 이 단계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은 권력과 힘에 대한 복종을 받아들이고 힘으로부터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벌을 피하기 위한 행동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아동이나 청소년은 그들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와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어떤 가치판단을 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단순히 물리적이고 신체적인 벌을 피하고 힘을 가진 권력에 복종하는 것 자체로서의 가치에 순응하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이 단계에 있어서 도덕적 원리는 벌이나 권력의 힘의 논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단계이다.

 

2.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와 욕망을 충족하고 그를 위한 행위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즉 자기 자신의 욕구가 가장 중요하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단계로서 대표적인 인간관계에서 표출되는 형식은 주고 받기(give and take)'의 인간관계로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인간관계에서의 상호교환의 관계설정은 실제 내면적으로는 철저히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한 행위로서 가치체계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관계의 설정은 상호성, 공정성, 분배의 균형 등의 개념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이는 물질적이고 실용적인 차원에서 평가될 수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이러한 행위적 가치체계 하에서의 사회적 규범이 통용된다면 만약 어떤 사람이 물건을 손상시켰을 때 이에 대한 처벌과 보상에 대한 사회적 판단은 물건의 가격에 따라 벌의 경중이 결정되는 것과 동일하다. 따라서 만약 어떤 개인이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절도행각이나 뇌물 공여, 혹은 공금 횡령 등을 범했을 때 이들의 행위가 들키지 않고 제대로 해내거나 붙잡히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당한 행위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이를 다른 말로 하면 도덕적 쾌락주의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인도주의적인 도덕성이나 상대에 대한 진정성 있는 감정이입 등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도덕적 사고체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신의를 지킨다든가 혹은 상대의 호의에 대해서 감사의 마음을 가진다든가, 일의 전개와 처리에 있어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든가 하는 것을 기대할 수 없는 단계이다.

 

콜버그는 이러한 두 개의 단계를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으로 정의함으로써 이 단계의 도덕성의 원리는 철저히 힘의 원리임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3.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콜버그는 인습 수준의 도덕성의 단계에서는 각 개인이 개인의 욕구 충족의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가정이나 사회, 집단이나 국가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행위수준의 가치를 높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각 개인이 사회나 국가의 질서에 단순히 동조하고 이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발적으로 그것을 충실히 지키려고 노력하며 질서를 유지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서 자신과 집단, 개인과 국가를 동일시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콜버그는 이 수준의 단계를 다시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의 단계와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3.1.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가치 판단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회적 조화가 된다. 즉 이 단계에서 개인의 행위는 공동체 내에 속한 타인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는 행위가 바로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로 규정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행위와 가치판단은 2단계와 같이 개인의 욕구 충족을 위한 의미는 사라지고 더욱 포괄적인 사회적 관계를 전제하게 되며 1, 2단계와 같은 자기중심적인 욕구와 욕망에 의존하기 보다는 타인에 대한 감정의 이입이 가능한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각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따른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기여를 생각할 수 있는 단계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단계 역시 매 시기 상황의 전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딜레마에 있어서는 개인의 모든 감정이 문제의 갈등요소를 완전히 해결하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이 단계는 앞서 2단계의 경우처럼 남의 물건을 훔칠 수 있는 상황이 나타날 때 자신이 사회적 훔치는 행위가 나쁘다는 사회적 인습을 따름으로써 자신이 마음의 불편함을 피해갈 수 있는 도덕적 판단만을 할 수 있는 단계일 뿐이다. 따라서 3단계의 도덕적 사고는 사회가 인습으로 갖고 있는 독특한 고정 관념을 바탕으로 전개되어가며 상대성이나 다양성이라는 특징은 나타나지 않는다. 단지 자신의 도덕적 행위에 대해서 그가 살고 있는 사회의 고정된 인습을 엄격히 준수하며 자신의 내적 동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단계인 것이다.

 

3.2.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사회를 지탱해나가는 법과 질서를 인식하게 되고 자신이 딜레마의 상황에 빠지더라도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도덕적 기준과 관례를 알 수 있는 단계이다. 즉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사회적 인습이나 의견 등에 의존하기 보다는 오히려 법률과 같은 보다 안전하고 포괄적인 규범적 체계에 의존함으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행위기준의 표준적 틀을 제시하고 이것이 각자의 행위를 동일한 표준 하에서 평가하고 척도할 수 있게 해주는 단계이다. 따라서 개인은 현재의 법률이나 질서에 따라 행동하고 이에 일치할 때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정당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법률적 기준과 엄격한 도덕적 기준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법과 질서가 서로 상반되는 견해를 가지고 충돌할 때, 혹은 법률적 기준이 제시하고 있는 판단의 근거가 애매할 때 이 단계의 도덕적 판단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전기요금을 내지 못한 수급자 계층에 대해서 전기를 단전한다면 그들은 굶어죽을 수 있고,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을 통해서 포괄적이고 시혜적인 판단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단계에서는 이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지지 않는다. 따라서 개인의 도덕성 판단의 단계는 인습 이후의 높은 단계로 까지 발전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4.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 conventional morality)의 단계

 

콜버그는 도덕적 가치와 원리는 그 자체로서 타당성과 가치체계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사회적 계약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행위야말로 도덕적 행위가 되는 것으로서 이러한 도덕적 사고의 판단은 아주 복잡하며 포괄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모든 상황의 문제와 행동표현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도덕적 원리를 갖게 되고 이들 단계를 다시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4.1.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의 기본 원리는 사회가 제시하는 이상형을 말할 수 있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서 헌법이 최상위 법으로서 모든 법률의 정당성과 판단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5단계의 도덕성의 문제는 단순히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러한 도덕적 규준을 지켜가는 것이 나와 공동체 모두를 위한 규준이 됨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각각의 이성적 판단은 서로 대비되는 주장들을 포함하면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배려를 전제로 한다. 그리고 사회의 보다 발전된 정의를 위해서 이들 상반되는 주장에 대해서 언제나 열려 있는 자세로 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이 단계의 모든 도덕적 판단의 근거는 공리주의적 입장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4.2.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의 단계

 

이 단계에서의 도덕적 행위의 판단 근거는 개인이 스스로 선택한 도덕적 원리가 곧 양심의 결단과 일치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단계의 도덕의 원리는 성문화되어 있는 법률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도덕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으로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호혜성의 원리와 평등의 가치, 나아가 인간 본연의 존엄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6단계의 원리는 모든 사회와 계층, 그리고 문화에 고루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도덕원리로서 이러한 보편 원리는 인간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자유, 평등, 정의 등과 같은 포괄적 개념이어야 한다.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궁극적인 목표 가운데 하나는 인간 발달을 위한 사회적 협의 실현 및 인간의 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의 지향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의 발달의 요인 가운데는 생득적인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의 출생 이후의 사회적 환경이나 문화의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면서 개인의 발전적인 모습을 형성해나가는 것이다. 이 때 이러한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보장하는 기본적인 기제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인간이 획득하게 되는 특성적 과정과 원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우리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접하면서 그의 발달이론이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의미를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우리는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단계설에서부터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단계설, 혹은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론에 이르기까지 인간 발달에 관한 각 단계론에 주목하면서 그것이 인간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때 인간발달의 단계성은 교육에 있어서 우선 과업의 적기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즉 인간은 매시기 그 과업과 학습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적 기회가 있으며 그 시기를 노칠 경우 교육의 효과가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 단계의 기초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말하자면 콜버그의 도덕적 발단단계의 각 단계는 궁극적인 발전의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그 이전 단계의 인식적 노력과 수준의 발전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은 발달의 누적성을 필요로 한다. 즉 앞 단계의 도덕적 인식 수준의 발달이 미흡할 경우 그 잘못이 누적되어 다음 단계에서도 잘못 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러한 의미는 모든 발달단계가 단속적(斷續的)으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계열을 이루면서 발전하고 좀더 심화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나간다는 것이다.

넷째, 각 단계의 발달은 불가역성이 존재해서 각 단계에서 성취된 과업은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고 이에 대한 보충과 교정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각 개인이 애초에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변인으로부터 각 단계의 교육적 수준을 잘 이행하고 사회적 규범과 요구를 이해하게 됨으로서 보다 높은 단계의 생명의 가치나 사회발전의 진정한 원리를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이러한 발달이 행동의 내적동기로 승화되어나가는 인간 발달의 과정을 잘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이러한 인간발달의 도덕적 단계를 잘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면 올바른 교육과정의 실현을 통해서 보다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인류의 정의와 이상의 실현을 위한 개인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