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에서 진행되는 양적조사의 과정과 실제


바로코리아(오정삼)



 <목차>

 1. 서론

 2. 조사연구방법에 있어서 양적 연구의 특징

 3.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양적 조사의 실제 : 욕구사정조사(needs assessment)

 4. 양적 조사의 연구과정에서 유의할 사항

 5. 결론



1. 서론

 

사회복지조사란 사회복지현장에서 제반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여기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연구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조사연구에 있어서는 조사대상과 현장의 상황에 알맞은 합리적인 절차와 타당한 연구 과정에 대한 원칙이 관철되어야하고 이러한 원칙에 기반하여 기존의 알려진 사실에 대한 지식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현상과 사실들을 추가할 수 있는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지식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조사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과학적 절차와 합리적 원칙을 지켜야 하며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조사대상자들의 질문에 올바른 해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전제 하에서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현장의 문제를 정확히 탐색할 수 있어야 하고 이의 변화․이행의 과정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역량과 실증적인 도구의 사용이 가능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연구․조사자는 자료를 과학적으로 수집․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회복지조사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는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서 탐색, 기술(description),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 가설 검증, 예측, 지표의 개발(developing indicator), 평가의 제반 과정에서 과학적이고 실증적이며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사회복지조사는 이러한 과학적 사회문제의 인식과 타당한 도구 사용을 통한 조사과정을 통해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응용조사와 욕구조사 및 효과측정과 사회복지현장의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 나아가 사회개혁으로 나아가기 위한 사회과학적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필자는 이 글에서 사회복지현장에서의 과학적 사회복지조사를 위한 양적조사의 필요성과 방법, 그리고 조사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오류를 제거하기 위한 합리적 태도와 방안에 대해서 검토하고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조사 연구자들이 이러한 연구 활동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밝히고자 한다.

 

 

2. 조사연구방법에 있어서 양적 연구의 특징

 

조사연구란 연구의 설계에서부터 추론에 이르는 방법의 논리적 체계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연구자는 이러한 두 가지의 대조적인 과학적 접근방법 가운데서 자신의 연구주제와 사례 모델의 특성에 따라 한 가지 연구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양적 연구방법은 보다 정확하고 일반적인 통계적 산출물의 결과를 도출하는 데 유용하며 따라서 보편적 법칙의 모델에의 적용에 적절한 방식이다. 즉 어떤 사회현상에 대한 원인이 일반적인 결과를 야기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는 양적연구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며 연역적 추론을 통해서 설명적 성격이 강한 현실적 접근 방법을 취하게 된다.

따라서 양적조사의 방법은 질적 조사방법론에 비해서 연구 설계 및 변수가 조사 전에 확정되기 때문에 융통성이 적을 수 밖에 없고, 비교적 구조화된 사회 환경 하에서 실시하는 조사방법론으로서 실험처치를 동반하여 규모가 큰 표본을 주요 대상으로 하게 된다. 이를 통해서 양적조사는 가설에 대한 검증과 보편적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하여 개입․실험․구조된 설문지 등을 통해 설문조사나 실험조사연구, 단일사례연구 욕구조사, 프로그램 평가조사 등을 주로 한다.

또한 양적조사의 경우 조사의 결과는 그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산출물을 가져오기가 용이하고 재정적 지원이나 결과에 대한 출판이 수월하다. 한편으로는 양적 연구는 단점으로서 조사의 결과가 풍부하지 못하고 모든 조사의 결과를 계량화하려는 시도에 의하여 조사 결과가 제한적이고 피상적일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의 수집과 이들 자료들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과학적 규명을 통해서 조사 방법의 장단점을 숙지하고 연구 대상에 대한 타당한 물음과 조사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실천의 단서를 찾고 조사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3.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양적 조사의 실제 : 욕구사정조사(needs assessment)

 

3.1.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욕구사정조사의 필요성

 

우선 사회복지현장에서 나타나는 양적 조사의 실례의 한 가지는 욕구사정조사(needs assessment)를 들 수 있다. 욕구사정조사는 사회복지현장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조사들이 단순한 정보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는 반면에 사회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서비스의 필요성과 목표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의 유형으로서 주로 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이에 대한 설계 단계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활용된다. 즉 욕구조사는 지역사회에서 기존에 이미 개발되어 실행 중인 각종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확인과 더불어 이에 대한 사회적 자원의 확인과 이에 대한 목록을 수립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할 의사결정자들이 그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이고 지역사회에서의 요구에 기반하여 부족한 자원의 배분과 활용, 그리고 투입에 필요한 판단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는 연구 활동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지역사회복지현장에서의 욕구조사는 가용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 도구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는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역사회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욕구사정조사는 이러한 요구에 따라 진행되며 그 연구결과가 지역사회 내에서의 프로그램의 기획과 개발에 중요한 근거로 사용되어지고 프로그램 실행의 적절한 지침과 나아가 프로그램의 순환(loop)을 위한 평가에 이르기까지 유용한 근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욕구사정조사는 첫째, 프로그램 기획․설계의 단계에서는 문제분석을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 내에서 위기 인구과 표적 인구를 분류해서 확인하고 이러한 욕구가 지역 내에서 성별, 나이, 혹은 계층적 집단 사이에서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여 각 집단의 개별적 욕구를 분석해내는 역할을 한다.

이후 욕구사정조사에서 파악된 집단 간의 개별적 욕구는 개발․실행의 단계에서 지역사회복지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자원의 배분에 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욕구사정조사에서 드러난 개별적 집단들의 욕구를 어느 곳에 어떤 방식으로 우선적으로 배치하고 적용하느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기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투입된 각종 자원에 대한 추수 관리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왜냐하면 언제나 사회복지현장에서 투입되는 비용과 인력, 그리고 각종 자원은 한정된 요소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가들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한정된 요소의 효율적․경제적 배분이 그 어떤 의사결정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욕구사정조사의 결과는 향후 프로그램의 지속가능한 개발과 순환을 위해서도 그 평가의 근거로서 작용한다. 다시 말해서 모든 지역사회 서비스 프로그램은 문제 분석에 의거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에 의해서 진행되어왔으므로 실천가들의 지속적인 활동과 전망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활동에 대한 평가가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때 평가를 위한 근본적이고도 결정적인 도구로서 욕구사정조사 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개별적 욕구가 어떻게 지역사회에서 적용되었고 이에 대한 구성원들의 반응평가 및 활동평가, 그리고 결과에 대한 평가들이 꼼꼼히 확인되어질 때 수행된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의 지속가능성과 타 지역으로의 확대․적용에 대한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욕구사정조사가 궁극적인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하한선으로서 역할을 다하면서 프로그램의 진정한 종료가 완성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3.2.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욕구사정조사의 진행과정

 

3.2.1.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욕구파악

사회복지현장에서 연구자들이 만나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욕구는 여러 가지 형태로 등장하게 된다. 그 첫째는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로서 전문가 집단에 의해서 욕구의 기준이 세워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사회에 속해 있는 아동들에 대한 부족한 영양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할 때, 이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 집단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의사집단에 의해서 의학적으로 정해지고 만약 지역사회의 어린이들이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적 욕구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규범적 욕구는 쉽게 수량화되어지고 서비스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표적이 분명하게 제시될 수 있다는 장점이 갖고 있다.

둘째, 지역사회 주민들이 스스로 느끼는 인식된 요구(felt need)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욕구는 실제로 욕구를 경험하고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 자신의 인지에 기초한 욕구를 말하는 것으로 사회심리학적 의미에서 각자의 개인이 자신의 요구를 누구보다도 잘 알 수 있다는 데 기초한 것이다. 이와 같은 인식된 욕구는 실제 현장의 상황에서는 사회 서베이(survey)를 통해서 확인되는 장점이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개인의 요구와 인식기준이 너무 상반되어 지역사회 주민 모두의 욕구의 총합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한다. 예를 들어 한 지역사회에서의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사업 충족을 위한 욕구사정의 과정에서 그 지역주민들의 요구 사항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특히 저소득층의 경우 이에 대한 박탈지수가 매우 높은 경우 이들의 생활상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복지정책의 확충 프로그램의 실행이 요구되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표출된 욕구(expressed need)를 들 수 있는 데 지역사회 주민들 사이에서 인식된 요구가 행동으로 전환되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즉 지역사회 주민들의 욕구의 정도가 정책적 프로그램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얼마나 강력하게 구성원들이 해당 서비스를 요구하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표출된 욕구는 실제 프로그램의 서비스 이용률을 계산해 보면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되어 있는데 이는 연구가자 기획하고 설계할 서비스 프로그램의 리스트를 조사 연구자들에게 체크하게 함으로서 정량적으로 계산해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표출된 욕구에 대한 평가는 이미 연구자가 제시한 프로그램 리스트에 나타나지 않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욕구는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넷째, 비교욕구(comparative need)를 들 수 있다. 이는 각기 다른 여러 지역사회에서 각각의 구성원이 서로를 비교할 때 발생되는 욕구에 해당한다. 즉 이미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그 구성원들이 느끼는 프로그램 만족도가 다른 여타의 지역주민들로 하여금 새로운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준거틀이 될 때 이러한 욕구는 비교욕구라 할 수 있고, 이미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타 지역과의 비교에서 상대적인 만족도의 차이에 의해서 비교욕구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비교욕구의 경우 욕구의 발생 준거가 지역사회 내부의 욕구 수준이라기보다는 외부로부터의 욕구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타의 욕구사정 기준과는 다른 면을 보여주고 있다.

 

3.2.2.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욕구 측정

그렇다면 지역사회 구성원들에 대한 욕구 측정의 방법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여기서 욕구 측정의 방법에 대한 적용방식은 해당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여건에 맞추어서 효율적인 선택을 적용해야 할 것이며 그 첫 번째 욕구 측정의 방법으로는 사회적 지표(social indicator)의 활용방법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지표의 활용방법은 이미 해당 지역사회에 대해서 진행되었던 기존의 사회통계적 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이는 전체 사회에 대한 집합적 통계에 기초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한 지역사회에서의 아동학대비율을 파악하는 것은 아동학대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지역사회의 보편적 욕구사정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학교사회복지사를 증강배치하거나 학교 내부에서의 아동보호 관리를 위한 보다 확충된 규정의 도입 등을 계획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지표를 활용하는 기법은 여타의 욕구측정 방법에 비해서 보다 개관적이며 비용면에서의 효율을 가져올 수 있는 반면에 기존의 사회적 통계자료의 신뢰성이 부족할 경위 욕구사정에 잘못된 판단을 가져올 수도 있다.

둘째, 지역사회 욕구사정을 위한 측정방법 가운데 효과적이고 현장중심적인 방법으로는 지역사회포럼을 들 수 있다. 이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명하고 이에 대한 풍부한 토론을 조직화함으로써 현장 내에서 당장 요구하는 서비스 욕구를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측정방법은 해당 토론과 의견교환의 과정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세력을 구축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후원자를 확충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연구진행자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지역사회의 욕구의 분출을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모임의 참석자들이 프로그램의 목표대상의 표본으로서 적합하지 못할 경우 왜곡된 욕구의 반영이 나타날 수 있다는 한계를 지닐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공개된 자리에서의 욕구 표출이 오히려 자유로운 의사진행을 방해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모임의 단위를 소규모의 집단으로 분산시켜서 진행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서비스 활용비율(rates under treatment) 방법을 들 수 있다. 이는 이미 서비스를 받고 있는 집단에 대한 조사․측정을 기반으로 잠재적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성향과 서비스 욕구를 추정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서 한 지역사회에서 구성원들의 욕구 조사를 측정하기 위해서 이와 유사한 사회적 환경을 가진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비율을 측정함으로서 이 프로그램을 해당지역에 도입했을 때의 효과를 예측해보는 방법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은 욕구조사에 대한 측정 자료의 발생이 주로 2차적 방식에 의존하게 됨으로써 신속하고 저렴한 욕구조사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측정 자료의 활용이 자칫 이미 진행되고 있는 지역에서의 서비스 할당 총량의 부족함으로 인하여 왜곡되는 경우도 나타날 수 있고 때로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사용기록들이 부족하여 그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넷째, 주요정보제공자(key informants) 방법이 있다. 이는 지역사회에 적용될 수 서비스에 대해서 목표집단의 문제점과 욕구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질문지나 인터뷰 등을 통해서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인 의견을 교환하는 방법이다. 즉 해당 목표대상 집단과 자주 접촉하는 전문가집단이나 리더 그룹 등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문제중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서 지역사회 내의 학교중퇴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욕구사정을 측정하고자 할 때 우리는 해당지역의 교사나 공무원 혹은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복지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전문상담사 등을 통해서 빠르고 쉽게 표본에 대한 측정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조사 진행과정에서 지역사회의 후원조직과의 보다 긴밀한 연계망을 구축하고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적용방안 등에 대한 자문을 구함으로써 직접적인 문제 해결방안에 대한 심층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욕구사정의 측정근거가 목표집단으로부터 직접 발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보제공자들의 주관성이 반영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정보제공자들의 대표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조사 표본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목표집단 서베이(survey)를 들 수 있다. 이는 해당 지역사회 내에서 서비스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대상집단에 대해서 그들의 특성과 욕구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으로서 전체 집단 내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진행되는 직접적인 자료수집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목표집단에 대한 직접적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나 인터뷰 등의 방법을 도입하여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들의 실제적인 서비스 이용성향이나 사용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반면에, 설문지 응답에 대한 신뢰도, 그리고 낮은 응답률, 혹은 서베이 측정 문항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응답을 하려는 태도 등에 의해서 욕구사정 측정 결과의 신뢰도에 결함이 있을 수 있다.

 

 

4. 양적 조사의 연구과정에서 유의할 사항

 

지역사회복지현장에서의 욕구사정조사 측정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는 우선순위를 매기고 이에 대한 자원의 할당과 배치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우선순위가 매겨지고 이에 대한 합리적 자원할당전략을 수립하였다 하더라도 이러한 전략이 지역사회 구성원들에 대한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하고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욕구사정 조사의 측정과정에서 사용한 각종 측정도구의 부적합한 사용과 측정조사가 이루어졌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위협요인이 있기 때문이며 연구조사자는 양적 조사의 연구과정에서 보다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조사의 연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살펴보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4.1. 인과관계의 추론의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측정조사 설계의 과정은 측정 대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증명하는 조사설계방법이다. 그러나 사회복지현장 내에서 이러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증명해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니다. 실제로 측정조사 과정에서 많은 연구자들은 인과관계의 설정과 증명에 큰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데 이에 대한 효과적 추론을 위해서는 변인들간의 공변성(covariation), 시간적 우선성, 그리고 외부 변인에 대한 통제 등의 요건을 충족해내야 한다. 여기서 공변성이라 함은 변수와 변수간의 변화가 서로 인과관계를 통해서 변하고 있고, 이러한 인과관계에 대한 검증은 측정조사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건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수의 공변성에 대한 확인이 두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충분히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즉 이러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변수의 변화에 앞서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고 이것이 바로 ‘시간적 우선성’이라 할 것이다. 또한 변수간의 공변성과 시간적 우선성이 확인되어도 이들 변수간의 인과성에 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제3의 변인이 충분히 통제되지 못한다면 인과관계를 충분히 보장할 수 없다.

 

4.2. 실험조사설계의 타당도를 높여야 한다

 

측정조사 설계에 있어서 각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타당도(validity)를 요구하게 되고 이러한 타당도에는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가 있다.

우선 내적타당도는 한마디로 ‘종속변수의 변화가 독립변수의 변화를 통해서 일어났는가?’에 대한 문제해결의 확신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내적타당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협요인으로는 조사연구 대상의 변화와 성장에 따른 변수에의 이질적 영향, 연구자의 의도와 상관없는 외부적 사건의 돌출, 앞서 진행한 검사가 사후검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하게 된다. 또한 조사자가 실험집단에 대한 대상자 선정의 오류를 범하거나 검사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 데이터에 극단적 사례를 포함시키면서 나타날 수 있는 통계적 회귀(statistical regression), 심지어 조사의 진행과정에서 조사의 대상자가 상실되거나 감소되어서 전체집단에 대한 측정값에 변화를 주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와 달이 외적타당도의 경우는 측정조사의 결과를 어느 정도 일반화할 수 있는가의 문제로서 측정조사의 결과가 다른 대상자와 상황 하에서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확신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이러한 외적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인으로서는 측정과정에서 대상자의 인식에 영향을 발생하여 조사 대상자들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드는 측정의 반응효과(reactive effect of testing)나 연구 대상자가 실제 상황과 다른 환경 하에서 조사․연구가 진행될 때 느끼는 이상현상으로서 실험세팅의 영향(reactive effects fo arrangement)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실험 조사과정에서 여러 단계의 개입이 주어질 때 이러한 개입의 반복이 실험 대상자의 판단에 영향을 주는 다중치료적 효과(multipel-treatment interaction)에 의해서 측정조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4.3. 조사탐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 오류를 줄여야 한다

 

연구자들이 사회복지현장 내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올바른 해결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측정대상에 대한 관찰의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조사자가 관찰한 여러 유형의 사건에 대해서 일반적 증거로 채택하는 과도한 일반화의 오류를 법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연구자가 이러한 과도한 일반화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선별적 관찰의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고 어떤 유형의 사건에 대해서 단일한 사건의 발생이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에게서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판단해야 한다.

또한 연구자들은 때로 검증되지 않은 가설을 연구과정에서 설정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연구가설로부터 나온 결론이 실제 사건으로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이것이 반드시 연구의 가설이 옳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은 아니며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보여줄 뿐이다. 이러한 가설 설정의 오류를 ‘사후소급가설의 오류’라고 하는 데 이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사건의 발생이후에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서 정확성을 검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때로 연구자들은 객관적이지 못하고 주관적인 자아의 개입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연구자 자신이 선호하는 결과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방법론적인 결함을 무시한 채로 조사결과에 대해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이다.

 

4.4. 측정자료 분석의 오류를 줄여야 한다

 

흔히 조사․연구자는 자신이 조사 설계하고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 분석 단위에서 많은 오류를 범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오류 가운데 가장 흔한 오류는 환원주의적 오류(reductional fallacy)이다. 즉 환원주의적 오류는 연구자가 지역사회의 문제를 분석할 때 그 원인이 되는 개념이나 변수의 종류를 지나치게 엄격히 제한하여 판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말한다. 예를 들어 사회학자는 문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할 때 지나치게 사회학적 변수만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어서 지역사회에서 나타나는 제반 경제적, 심리적 요인들을 무시한 채 그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치, 규범, 역할 등만을 검토하는 경향이 있다. 이때 우리는 이러한 오류를 사회학적 환원주의라 하고 이러한 경향성 하에서 특정 지역사회의 분석단위로서의 변수가 다른 변수보다도 월등히 높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5. 결론

 

사회복지조사란 궁극적으로 연구자의 과학적 조사․측정의 과정을 통해서 해당 사회의 복지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를 위한 탐색, 예측, 실천의 과정을 진행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다. 따라서 이러한 조사․측정은 실증적이고 효과적인 과정이어야만 하고 조사의 기획부터 설계․진행․평가의 전 과정에 걸쳐서 사회복지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나아가 사회복지조사 연구자는 사회복지조사를 통해서 사회복지의 개념적 틀을 구체화할 수 있는 사회개혁의 토대를 완성하기 위한 실천적인 자세를 우선적으로 요구받고 있다. 즉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생활 개선과 사회적 약자 계층에 대한 대책 수립, 그리고 지역사회 전체의 관심의 증폭을 유도하고 이를 사회보장의 차원에서 추진력 있게 진행하고자 하는 실천적 의지를 전제로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조사의 출발점은 지역사회복지의 욕구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이에 대한 표적체계(target system)을 구체화하는 데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표적체계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조사방법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포착하고 분석해야만 한다.

그러나 지역사회 현장에서 이러한 작업은 매우 어렵고도 힘든 과정이기 때문에 연구자의 실제적인 사회복지적 개입은 보다 복잡한 형태로 등장하게 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연구가 절대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조사의 한계 또한 존재해서 대개의 경우 사회복지조사는 연구자가 경험적으로 인식된 내용만을 포함하거나 조사의 과정이 일정 기간 동안만 수행되어지기 때문에 조사의 확장성을 제한하기도 한다. 그리고 때로는 조사연구자의 가치와 편견이 조사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정치적․문화적․사회적 요인에 의해서 조사연구의 결과가 수용되거나 거부되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조사 연구자의 사명은 이러한 조사연구의 과정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자각하며 이러한 연구조사를 토대로 한 제도시행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는 데서 사명감을 높일 수 있다. 이에 조사연구자는 조사연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다하여할 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조사 연구자의 노력은 단순히 실험실이나 연구실 내에서 진행되는 탁상공론의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발전 나아가서는 우리 사회의 전체의 발전과 복지국가 건설에 이바지 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1] 이익섭, 이윤로, 『사회복지 조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7

[2] Allen Rubin, 김기덕 외 5명 역,『사회복지조사방법론』, Cengage Learning, 2016

[3] W. Lawrence Neuman, 박기우 외 2명 역,『사회 연구 조사 방법론』, 이앤비플러스,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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