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이론의 특성과 적용

-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을 중심으로 -

바로코리아(오정삼)

 <목차>

  1. 서론 : 교육행정의 개념과 교육행정학

  2. 과학적 관리론의 특성과 적용

  3. 인간관계론의 특성과 적용

  4. 체제이론의 특성과 적용



1. 서론 : 교육행정의 개념과 교육행정학

 

교육행정학이란 교육이란 용어와 행정이라는 용어가 합쳐진 개념으로서 학교 교육의 제도화와 깊은 관계를 갖고 있는 용어이다. 그러나 교육행정학이라는 용어는 교육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달라질 수 있고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 또한 달라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서 교육을 이론적 실재나 삶의 한 형태로 바라보는 경우 교육행정이라는 개념은 학교 내부에서만이 아니라 인간의 다양한 삶 속에 나타나고 있는 제반 인간 활동을 지원하는 정부 차원에서의 여러 활동을 가리킬 수 있다. 반면에 교육을 학교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관점에서 본다면 학교행정이란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교육적 활동과 학교의 조직체계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제반 제도적 기능, 사회화 과정, 상급학교로의 진학, 친구관계 등, 학교가 유지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조장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에 대한 관점과 규정에 의해서 학교행정이 교육행정의 하위분야로 자리 잡을 수도 있고 교육행정을 학교행정의 하위영역으로 파악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 있어서도 교육행정의 기본 원리는 일반 행정의 원리를 교육행정의 특수성에 맞추어 적용한 것일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행정은 여타의 일반 행정과 마찬가지로 교육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계획조직지도감독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하며 이 과정에서 합리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그 목표를 학문화하고 이에 대한 체계를 탐구하여 교육행정학이 일반 행정학의 한 분과학문으로서 위상을 정립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분과학문이 되기 위한 연구대상으로서 교육행정이 무엇을 가리키고 있느냐 하는 것은 학문으로서의 내적규율을 엄격히 치키고 학문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필수조건이고, 이러한 전제를 통해서 교육행정학이 각자의 관점과 실제 연구대상에 따라서 어떠한 갈래로 분류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과학적 관리론의 특성과 적용

 

2.1. 과학적 관리론의 특성과 내용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독자적인 영영으로 자리 잡아가는데 있어서 학문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과학적 이론의 덕분이었다. 일반적으로 교육행정학의 초기 단계를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 하는데 이를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테일러(Frederick W. Taylor, 1911)의 과학적 관리론을 들 수 있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 theory)는 조직 관리에 있어서 과학적 관리 이론을 적용하여 공장관리론, 시간 및 동작의 연구 등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다. 즉 테일러가 생산공정 과정에서 각각의 작업을 개별적인 요소동작(elementary motion)으로 분리하고 이에 대한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통해서 표준화한 1일 작업량을 노동자들의 과업의 기준으로 설정하고 관리의 체계화를 시도한 것에서처럼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유기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교육에 있어서도 생산과정의 원리를 적용하고 이를 체계화하고자 노력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의 관리와 지도를 진행하는 경우 인간의 시간과 동작 연구를 통한 활동의 양을 정확히 측정하고 분석하며 이를 통해서 조직을 관리하는 데는 유리할 수 있으나, 인간을 단순한 조직체계의 기계적이고 합리적인 도구로 취급하고 관리함으로써 인간 내부의 자발적인 행동 동기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2.2. 과학적 관리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이 교육행정학에 도입된 것은 보비트(Franklin Bobbitt, 1912)와 스폴딩(Frank E. Spaulding, 1910)에 의해서이다. 특히 보비트의 경우 1912년에 교육에서의 낭비의 추방이라는 논문을 통해서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이론이 학교의 지도관리와 행정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과학적 관리이론의 학교 적용 원칙은 다음과 같다. 가능한 모든 시간에 모든 교육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며, 교직원 수를 최소로 감축한다.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교원들에게 학교행정을 맡기기보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활용하도록 한다.

즉 보비트는 교육의 관리영역에서도 일반 기업체의 과학적 관리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학생을 생산품으로, 교육방법을 생산방법으로 대치함으로써 이에 대한 표준화와 생산자로서의 교원의 훈련과 자격 관리를 수행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생산자들인 교원이 생산목표(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방법을 채택하고 이를 활용할 시설 등에 대한 세세한 지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에 대한 원리는 교육과정에 대한 과학적 관리를 통해서 교육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육목표에 대한 합리적 판단을 제공할 수 있다는 면에서 교육행정의 효율성을 달성하는데 공헌하였다.

 

3. 인간관계론의 특성과 적용

 

3.1. 인간관계론의 특성과 내용

 

인간관계론의 조직이론은 앞서 설명한 과학적 관리이론과 달리 조직 구성요소 가운데 인간적 요소를 중시하고 있는 이론이다. 즉 고전적 조직이론이 인간을 마치 기계와 물건에 동일한 범주로 취급하고 분석하는 것과 달리 인간관계론에서는 조직이론의 궁극적인 목표를 사회적 능률성의 제고에 두고 있다.

이러한 인간관계론이 대두된 시점은 1930년대1950년대까지의 연구 시점인데 인간관계론을 주장한 학자로는 폴렛(Mary P. Follet), 메이요(Elton Mayo), 뢰슬리스버거(Fritz Roethlisberger), 레빈(Kurt Lewin) 등이 있다. 특히 폴렛(Follet, 1924)은 최초로 교육행정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모든 조직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역동적인 인간관계의 조화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폴렛은 조직의 경직된 과학적 관리 원리를 배제하고 조직내부의 역동성과 창의적 민주정신을 도입하였다. 또한 그녀는 조직내부에서 등장하는 갈등의 문제도 조직 내부의 관련자들이 보다 풍부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견해차에 불과하다고 판단하고, 따라서 갈등의 해소는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해서는 안되고 통합에 의한 공통의 대의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인간관계론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행동의 유발 동기는 단순히 경제적인 유인만이 유일하지 않고, 오히려 비경제적인 요소가 인간 행동의 경제적인 유인 효과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수준도 생산성만의 문제가 아닌 비공식적인 조직 내부의 집단적 규범에 의해서 달성되고 반응할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개인이 수동적인 기계의 톱니바퀴가 아니라 적극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인간 존재로 파악되어야 하고 이러한 접근법이 교육행정에도 도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2.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적용되는 원리는 민주적 행정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듀이(John Dewey)민주주의와 교육1930년 대 이후 교육과정과 행정의 민주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듀이는 학생을 전인적인 존재로 파악하고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여 학교가 단순한 생산공장이나 기업체가 아닌 개개인의 특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곳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듀이는 이상적인 학교는 우리 사회의 축소판으로서 학생들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하고 이들이 민주주의 시민으로서 훌륭히 성장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그리피스(Daniel E. Griffiths, 1956)는 교육행정은 학생 개개인이 훌륭한 인간관계를 통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상호 존중과 호의, 인간의 가치에 대한 신뢰 등을 함양할 수 있는 조직적 체계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학교장은 자신과 타인이 처한 사회적 상황을 올바르게 조직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학생들이 이에 대한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적정한 동기유발을 할 수 있고 정확신속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교육행정에 있어서의 민주적인 권력구조와 합리적 권위가 통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이를 통해서 학교 구성원 모두의 역동적이고 효과적인 집단과정이 활성화 되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조직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4. 체제이론의 특성과 적용

 

4.1. 체제이론의 특성과 내용

 

앞서 얘기한 두가지 교육행정이론에서 과학적 관리론의 경우 인간과계와 사회적 관계가 무시되고, 인간관계론의 경우는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조직 자체의 중요성이 소홀히 됨으로서 각 이론의 취약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행동과학적인 접근 방법이 시도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사회과학과 행동과학의 개념을 이론적 가설에 도입함으로서 실증적인 방법에 입각하여 인간관계와 조직행동에 대한 기술과학적인 접근방법을 도입하였다.

이와 같이 행정에 행동과학적인 접근 방법을 처음으로 도입한 학자는 바너드(Chester I. Barnard, 1938)인데 그는 경영자의 기능(The Functions of the Executive)이라는 저술에서 생산조직을 사회적 협동체로 보고 조직 내부의 의사소통, 협동, 공동의 목적을 제시함과 동시에 조직 내의 비공식적인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그는 조직 내부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행동과학적 관점을 강조하여 구성원의 만족과 사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하면서 조직의 목표달성과 구성원의 자아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두 가지 요인 간에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조직행정의 원리가 교육행정분야에서 적용되는 새로운 과정을 신운동(New Movement)'라고 하였는 데 이러한 신운동을 주도한 학자들의 공통점은 교육행정을 연구함에 있어서 이론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정하면서 이에 대한 연역적 연구방법을 택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교육행정을 일반행정과 다르게 보려는 편협한 관점을 지양하면서도 교육기관이 사회체제로서 가장 발전된 조직이기 때문에 교육행정의 연구가 행동과학적 접근 방법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4.2. 체제이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교육행정에 있어서 체제이론적인 접근 방법은 조직의 능률을 중시하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인간중심적 접근방법을 모두 통합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두가지 교육행정이론의 접근 방법이 복잡한 인간사회의 다양한 조직 활동을 충분히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실제로 체제(System)'이라는 개념은 생물학자 버탈란피(Ludwig von Bertalanffy, 1968)일반체제이론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후 체제라는 개념이 사회과학적인 용어로 사용되면서는 사회가 하나의 통합되고 예정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협동적 상호작용의 집합으로 보게 되었다. 따라서 체제 내에서 어떤 조직과 공동체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체제가 스스로 진화적이고 일정한 방향으로 시간에 걸쳐서 성장하고 생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모든 체제는 환경(environment)을 가지고 있는데 환경은 체제가 기능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잠재적인 요소로서 체제의 활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체제이론이 교육행정에 시사하는 바는 모든 체제가 무질서해지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행정 또한 꾸준히 역동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체제가 진화발전하기 위해서는 체제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체제는 환경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교육행정은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체제와 환경과의 관계유지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아울러 체제는 상위체제와 하위체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행정가는 학교조직이 하위체계로서 잘 기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상위체제로서의 교육위원회나 정부와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개방체제로서의 학교 내에서의 활동과 성과에 대한 환류과정을 통해서 체제로서의 학교의 안정과 발전을 유지하기 위한 평가와 이를 통해서 학교의 구조를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노력에 관심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posted by 바로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