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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사회

학교사회복지의 관점에서 본 학교교육의 현황과 과제

학교사회복지의 관점에서 본 학교교육의 현황과 과제

- 강북구 〇〇동 소재 〇〇고등학교의 운영실태를 중심으로 -


글 작성 : 바로코리아(오정삼)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3. 강북구 〇〇동 지역의 교육적 특성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강북구 〇〇동 소재 〇〇고등학교의 운영실태

 5. 결론 및 향후과제 



1. 서론

 

학교는 형식교육의 장으로서 지역사회를 비롯하여 많은 이들의 학습공동체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곳이다. 이러한 학교의 의미는 과거와 달리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사회 전반의 문제를 공유하며 동시에 아동의 성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곳이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라는 형식교육의 장이 지역사회의 변화 추이와 지역 아동의 실태를 반영하고 이를 위한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역사회의 인구, 사회․경제적 지위, 서비스 기능, 공동체의 성격 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향을 모색해야만 한다.

이와 같이 학교는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적 영향력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의 성격과 변동에 따라 다면적인 지역사회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질 필요성과 나아가 지역사회가 해결해나가야 할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학교 차원에서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학교는 지역사회의 모든 환경과 무관하게 존재할 수 없으므로 학교와 연관되어 있는 모든 지역 집단적 세력들과 교육의 장으로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할 것이다.[각주:1] 이는 학교가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기관으로서 그들의 환경을 개선하고 건강 및 문화적 함양을 위해서 노력하는 속에서 학교 스스로 보다 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개발을 위한 교육적 과제를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라는 형식교육의 틀 안에서 지역 내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복지활동의 한 영역으로서 신체적이고 정서적인 문제들로 인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빼앗길 수 있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보편적 기준을 근거로 한 학교와 지역사회 차원의 지원을 전개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2.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형식적 교육 체제 내에서 학교교육의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원활동과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올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위한 지역사회와 학교 그리고 가족이 함께 수행하는 제반의 노력을 말한다. 즉 사회복지서비스의 보편적 개념들을 지역사회와 완벽히 결합되어 있는 학교 교육 내에서 적용함으로서 인간의 발달과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한 제반 활동과 프로그램[각주:2]을 말한다.

좀더 상세히 말하면 학교사회복지는 형식적 교육제도 내에서 진행되는 아동복지활동의 한 분야로서 사회복지의 보편적 원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를 포함한 학교내 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거나 치료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내용을 말한다.

이에 대해서 김혜래(1999)는 “학생이 학교라는 환경과의 역기능적인 경험 속에서 겪게 되는 심리사회적인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안녕과 행복을 보장하는 제도, 정책 및 다양한 실천”이라고 하였다.

 

2.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교육제도 내에서 진행되는 학교와 교사의 복지지원 활동의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서 교육의 질과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목적의 달성과 교육적 복지의 증진을 달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의 목표는 첫째, 최적화된 학교교육환경과 바람직한 학교체계를 조성하고, 둘째 학생인권 및 학생복지 증진을 강화하며, 셋째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며, 넷째 가족-학교간의 상호협력을 통해서 학생들의 가족복지를 증진시키고, 다섯째 학교-지역간의 상호 협력 증진을 통해서 원활한 교육활동을 위한 지역사회 환경의 조성[각주:3]을 목표로 한다.

 

2.3. 학교사회복지의 주요 구성요소

학교사회복지는 위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과 교육복지 증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위한 관점과 인력, 대상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관점 역시 사회복지 일반에서 대립되고 있는 잔여적 복지제도의 관점과 제도적 복지제도의 관점이 대척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을 기준으로 개별개입, 사례관리, 집단개입, 가족개입, 교사연계, 지역사회자원의 활용과 같은 서비스가 제공되며 이를 전문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인력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를 포함한 교육과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배치가 요구되어 진다. 또한 이러한 전문적 복지활동의 수혜자로서 학생,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두루 포함하는 대상의 선정이 이루어지고 있다.[각주:4]

 

3. 강북구 〇〇동 지역의 교육적 특성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1. 강북구 〇〇동 지역의 교육적 특성

강북구 〇〇동 지역은 지역 내에 고등학교 6개교와 중학교 27개교가 있으며 재개발 지역과 구 거주 지역이 혼재되어 있고,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높은 수준의 학교 교육과 학생 관리를 요구하면서도 인근 타 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제적 자립도가 낮아 충분한 교육적 지원이 부족한 편이다. 또한 대부분의 가정이 맞벌이 부부인 경우가 많아서 가정 내에서의 자녀 돌봄에도 좀더 적극적인 복지지원이 요구되어지는 지역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전반의 학력을 신장시키고 학생들에게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인재로의 성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정성과 사랑으로 학교내에서 공동체적 삶을 실천하는 미래에 대한 꿈을 키워주는 학교가 되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실력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프로그램의 운영과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3.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이러한 강북구 〇〇동 지역의 지역적 특성에 근거하여 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의 일원인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의 효과를 제고시키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내적 동기를 함양시키기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축제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지역민들이 포함된 학교발전위원회 등의 구성을 통해서 지역 사회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력 제고를 위해서는 방과후 교실의 내실있는 운영이나 쾌적한 자율학습실의 운영 등을 통해서 학력신장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지역내 한 개의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이 고등학교에서 진행해온 프로그램을 검토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의 올바른 방향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4.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강북구 〇〇동 소재 〇〇고등학교의 운영실태

 

4.1. 〇〇고등학교의 학교 운영 현황[각주:5]

 

4.1.1. 〇〇고등학교 주요 연혁

○ 2010년 교육부로부터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지정

○ 2011년 교육부로부터 과학중점학교 지정

 

4.1.2. 〇〇고등학교의 학생현황

○ 입학생의 경우 일반 학급 5학급, 과학중점학급 2학급으로 편성되었으며 학급당 학생수는 대략 30명씩임.

○ 학생들의 학력수준은 1학년 과학중점학급의 경우 중학교 내신 평균이 36.1%로 높은 편이며 일반학급의 경우는 59.9%로 과학중점학급 및 일반 학급의 학생간 학력 수준의 차이가 심각한 수준임.

○ 1학년 중식 지원 비율은 25.8%, 2학년 중식 지원 비율은 32.5%로 수익자 비용 부담이 많은 활동의 경우 학생들의 참여율이 저조함.

4.1.3. 교직원 현황

○ 학년당 학급수, 7학급의 소규모 학교로서 일반교사 48명 중 교직원의 연령대는 20대 14명, 30대 11명, 40대 14명, 50대 9명으로서 젊은 교사들이 많아 학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생활 지도 및 학습지도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기가 수월한 조건임.

 

이상의 〇〇고등학교의 학교운영 실태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으로는 일반 학급을 중심으로 한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맞벌이 부부로 인한 가정 돌봄 부재의 학생들 중 심리․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 가운데서 장기결석이나 등교거부, 잦은 지각 등을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적극적인 상담 활동, 학생들 전반의 인성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나아가 진로 지도를 위한 적극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4.2. 〇〇고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중점 프로그램

 

4.2.1. 학력신장 프로그램

타 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가정의 열악한 경제 사정을 고려하여 학교가 우선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대학 진학을 적극적으로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위한 〇〇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은 학력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아침학교 운영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운영 계획은 매주 월~금에 ‘아침학교’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서 교과주임 교사의 참여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교사로부터 30분 분량의 교과학습 자료를 제공받고 매일 아침 학급함에 투입한다. 이를 통한 제공 학습지는 고목별로 누적 관리하여 학습 충실도를 주기적으로 지도한다.

 

○ 방과후 학교 수업의 내실 있는 운영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하에 학생의 학력신장, 소질 및 적성계발,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수준별 강좌의 개설과 프로그램의 선택권을 보장한다. 또한 이 프로그램의 운영시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수강료를 전액 지원한다. 방과후 활동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평가와 환류(Feedback) 체제를 확립한다.

 

○ 명품 자율학습실 운영

학력신장을 위한 자율학습실 운영 계획은 ‘담헌재’라 명칭하고 이용시간을 월~금 18:00~22:00로 하여 개인의 희망에 따라 주5회, 주4회, 주3회 신청을 받아 이용학생의 학습 지원을 위하여 담당교과목 교사가 순번제에 의해서 지도교사로 상주하는 ‘질문도움방’을 운영함. 또한 학생 개인의 근태 상황에 대해서는 SMS로 각 가정에 통보함.

 

4.2.2. 인성함양 프로그램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가족과 학교가 상호협력하여 학생들의 가족복지를 증진시키고 학교 내에서 학생인권보호와 건강한 학교생활 환경의 조성을 위해서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인성을 가진 학생들을 육성하기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부모님과 편지 주고 받기

이와 같은 상담 프로그램의 진행은 학생과 부모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전략의 수립이 요구되어진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와 청소년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협력적 문재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접근은 기본적으로 제시된 해결책에 대해서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합의를 볼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주력한다. 그리고 이후 합의된 내용에 대해서는 제대로 실천되는가에 대해서 추수대화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서 귀가시간이나 어울리는 친구 집단, 혹은 옷차림 등에서 부모와 학생 간의 타협을 중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학생 본인은 부모로부터의 일방적인 요구나 비난이 강요되지 않도록 자율적 인격을 존중하고 문제해결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자발적 동기를 유발시키도록 노력한다.

한편 학생들의 반사회적 일탈행동이 나타나는 경우는 문제 학생이 또래 청소년들과 원만한 사회관계의 형성으로부터 소외되어 왕따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잘 확인한다.

 

○ 사회적 관계 기술을 증대하기 위한 프로그램

학생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한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갈등관리기법, 공감능력 향상 등의 방법을 상담의 과정에서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화 시작하기, 자기 소개하기, 도움 요청하기, 사과하기, 애정 표현하기, 타협하기, 혼자 남는 상황 다루기, 문제해결의 우선순위 매기기[각주:6] 등의 기술을 집단상담의 경험을 통해서 익혀나갈 수 있도록 한다.

 

4.2.3.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학교는 지역사회 내에서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요소와 생활방식 등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교는 사회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지역주민 누구나 교육의 기회가 개방되고 학교 교육의 대상이 지역사회 구성원 전체로 확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주민과 학교가 동시에 교육의 필요에 함께 충족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지역 주민의 필요와 흥미를 함께 하는 참여활동을 조직화할 필요가 있다.

 

○ 지역주민과 함께 시설 운영

학교는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중심기관으로 자리 잡는데 노력한다. 이는 학교가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기관임과 동시에 도서관, 운동장, 실험실 등의 개방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센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이러한 학교의 개방적 노력은 주민들로 하여금 학교에 대한 애정과 헌신적 지원을 약속받을 수 있다. 즉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학교 발전계획의 수립에 학교발전위원회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만족하는 학교 공간의 활용 속에서 학생과 주민이 하나가 되어 학교생활 이후에 가정으로 되돌아가는 학생들의 가정복지의 가능성을 충족할 수 있다.

 

5. 결론 및 향후과제

 

이상 학교사회복지의 전개와 방법적 제안을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한 학교의 학교사회복지 활동을 매개로 하여 접근해보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사회복지의 현주소를 바라볼 때 여전히 학교사회복지제도에 대한 정책의 미비와 개념 정립의 수준이 학교와 정책 당국,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관련 집단 간의 상호이해가 부족하고 정책적 혼선을 통해서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에 난관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좀더 분명한 개념의 정립과 이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노력을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나아가 국가정책 차원에서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명확한 시각의 확립과 이를 토대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다양한 모델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학교사회복지의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훈련하여 양성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사회적 노력을 통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일선학교에의 점진적 배치와 확대를 강화한다면 지역사회 차원의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도 더욱 용이해질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교육체계의 주요한 구성원인 학생들에 대한 복지지원책을 강화함으로써 그들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학교가 추구하고 있는 궁극적인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학교사회복지의 역할이 더욱 커지는 것을 재차 확인할 수 있는 계기를 확대해 갈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참고자료>

 

[1] 정지웅․최상호, 『지역사회개발론』, 선일출판사, 1983

[2] 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외 2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3] 〇〇고, “B-1교과교실제, 과학중점학교 제2차년도 운영성과보고서”, 〇〇고등학교, 2011

 



 

 

  1. 정지웅․최상호, 『지역사회개발론』, 선일출판사, p94, 1983 [본문으로]
  2. 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외 2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본문으로]
  3. ibid. [본문으로]
  4. ibid. [본문으로]
  5. 〇〇고, “B-1교과교실제, 과학중점학교 제2차년도 운영성과보고서”, 〇〇고등학교, 2011 〇〇고등학교의 학교 운영 현황에 대한 자료들은 참조된 운영성과보고서를 토대로 재구성된 것입니다. [본문으로]
  6. 박성수,김창대,이숙영, 『상담심리학』,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p336, 2012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