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

노인에 대한 가족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노인에 대한 가족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바로코리아(오정삼)



 <목차>

 1. 서론 : 가족으로서 노인의 특성과 이해

 2. 면접법을 활용한 노인에 대한 가족교육의 요구조사

 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제

 4. 결론 및 향후과제 



1. 서론 : 가족으로서 노인의 특성과 이해

 

현대 사회는 노인인구의 증가와 평균기대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고령화 사회가 심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OECD 국가 중에서도 가장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국가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장년기 성인들의 정년퇴직과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의 생산적 노동으로부터의 퇴출은 그 어느 시기보다도 노인들의 교육적 요구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여전히 노인들의 사회적 복지 수준이 여타의 OECD 국가들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빈곤율 및 자살률 최고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 상황에서 본고를 작성하고 있는 필자 또한 퇴직을 앞두고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한명으로서 은퇴와 퇴직 후 가족과의 삶의 관계 형성과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에 직면하여 많은 성찰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즉 퇴직 후에도 소위 ‘100세 시대에 따른 기대수명의 증가가 전직과 주거문제의 해결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이는 노년기의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 사회적으로 충분한 복지적 지원과 배려가 부족한 상황에서 자녀교육과 주거문제 해결을 위하여 남은 삶을 충족할 만한 경제적 보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은퇴 후 재취업을 통해서라도 생산적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생활상의 요구뿐만 아니라 노년기에 필요한 건강과 여가 활동에 대한 절실함은 생애주기의 전환기에서 생의 마무리를 잘하고자 하는 욕구 속에서 일반적인 노년기 세대의 요구일 것이다. 이에 필자는 이러한 노년기 세대들의 사회적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삶이 단순한 은퇴자의 삶으로서만 아니라 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준비와 정신적·경제적·육체적 안정을 누릴 수 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베이비부머 세대의 한 사람을 노인에 대한 가족교육의 학습자로 선정하여 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 운영방안을 계획해보고자 하였다.

 

 

2. 면접법을 활용한 노인에 대한 가족교육의 요구조사


2.1. 내담자의 기본 인적사항

연령

성별

직업

가족관계

57

회사원

배우자, 아들,

 

2.2. 내담자의 생활수준

내담자는 전형적인 서울거주의 중산층에 해당하며 대학을 졸업하고 곧바로 첫 직장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하여 30여 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였다. 그리고 슬하에 11녀의 아들, 딸을 두어 아들의 경우 대학졸업 후 취직을 한 상태이고, 딸의 경우 현재 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한국사회에서 다른 여타의 중산층 가정과 마찬가지로 내담자의 경우도 자녀교육과 안정적인 가정경제의 유지를 위해서 모든 노력을 경주한 경우에 해당하며, 이에 따라 퇴직 후 자신과 배우자의 노후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이다.

 

2.3. 내담자의 교육적 요구 사항

내담자의 경우 현 직장에서 12년 후에 퇴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퇴직 후 전직에 대한 고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까지 육체적으로는 건강한 상태이나 60대에 접어들면서 신체적으로 노화가 진행되고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것에 대해서 걱정하고 있는 상태였다. 동시에 학습능력의 저하, 사고력의 감퇴 등과 같은 정신적 능력의 하락으로 인하여 자존감의 상실을 가질 수 있을 것을 우려하고 있었다.

따라서 내담자는 다른 노인들과 마찬가지로 노년기 삶에서 일반적인 노인들의 소외감과 고독감을 극복하고 친구나 배우자의 죽음 등에 대해서 의연히 대처할 수 있는 실존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가 은퇴 후에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가족교육으로서 노인교육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서 다가올 생애주기 상의 변화를 미리미리 준비함으로써 그 좌절과 충격을 완화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령사회에서 노년기를 맞이하는 개인으로서 여가시간의 증대와 향유, 사회적 변화에 대한 적응, 가족구조 상의 변화,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사회참여 활동을 활성화하고 자아실현의 욕구를 증가시켜 지역사회 활동의 기여도를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내담자가 요구하고 있는 전직을 통한 제2의 직업의 선택 및 역할에 전념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는 노인들의 경제적 자립을 통한 새로운 사회화의 과정 속에서 개인적으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노인복지적 차원에서도 노인들이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스스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자기계발과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에 꼭 필요한 요소일 것이다.

 

2.4. 내담자의 노인기 삶으로서의 발달과업

이상의 내담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한 생애요구 상항을 근거로 내담자의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의 일반적인 발달과업에 준하여 그 내용을 구성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가족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준거를 통해서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를 구현할 계획이다.

첫째, 프로그램의 구성은 노인의 사회적·신체적·경제적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내담자가 은퇴 후 여가를 선용할 수 있고 노후의 경제적인 자립을 할 수 있는 제2의 직업을 통한 생존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가족구성의 변화에 따른 가족구성원 간의 세대간 이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넷째, 내담자가 날로 변화하는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제


3.1. 프로그램명

은퇴와 새로운 나의 발견

 

3.2. 교육목표

은퇴를 앞두고 있는 학습자가 조만간 맞이할 노인기의 새로운 의미와 자식들의 결혼에 의한 가족관계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나아가 학습자가 원하는 퇴직 후 제2의 직업의 선택과 이에 대한 인생설계능력을 함양하여 안정적이고 행복한 노년기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3. 교육활동과 방법

가족교육의 진행을 3차시(2시간/차시) 6시간의 교육을 통해서 상기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3.3.1. 1차시

1차시

노년기, 새로운 인생의 출발

교육내용

* 생애주기에 대한 이해와 발달과업에 대한 이해

* 노년기 생애주기 전환의 일반적 특징

* 개인의 성격과 직업 환경에 대한 이해

교육방법

* 생애주기 이론의 정리된 발표 자료를 통해서 생애주기 이론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이해시킨다. 이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여 자신의 직업선택과 관련된 삶의 경험을 홀랜드 검사를 통해서 일치여부를 확인하고 인생 2막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도모한다.

준비물

* 프로이트, 피아제, 에릭슨의 생애주기 이론 정리 발표자료(PPT)

* 홀랜드 간이성격검사지

유의사항

* 생애주기 이론에 대한 자료(PPT)를 정리할 때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사례를 예로 들어서 설명한다.

* 홀랜드 검사의 점수산출의 과정에 학습자가 직접 참여해서 육각도형을 직접 그리게 함으로써 검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3.2. 2차시

2차시

행복한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과정

교육내용

* 노년기의 안정적인 가족관계를 위한 전제조건

* 노년기의 달라진 가족 간의 갈등을 보여주는 사례확인

* 노년의 이미지 형성 - , 그리고 타인

* 나의 장점과 단점

교육방법

* 학습자가 처해 있는 가족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점검하게 하고 가족 간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여러 사례들을 보여줌으로써 이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각각의 사례에 대한 느낌을 말할 수 있게 하고 내가 타인 관계에서 보일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을 재발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준비물

* 가족현황에 대한 정리지

* 노년기 가족관계의 갈등에 대한 자료 및 VTR준비

* 상담자료와 필기도구 등

유의사항

* 다양한 가족관계 상의 갈등 사례를 수집하되 이미 조사된 학습자의 환경에 어울리는 내용을 선별한다.

* 가족관계 및 대인관계 개발을 위한 정보를 충분히 준비하고 이에 대한 진솔한 대화와 의사소통의 기회가 주어지도록 편안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3.3. 3차시

3차시

은퇴와 새출발, 재취업을 위한 도전

교육내용

* 노인들의 성공적인 새로운 직업적응과 사례 - 사례 발표

* 선배 은퇴자들과의 만남

*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에 대한 발전적 포트폴리오 작성

* 노년기 생애 설계를 위한 설계도 만들기

교육방법

* 100세 시대에 걸맞는 노인들의 활약상을 보여줌으로써 자칫 침체에 빠질 수 있는 자존감의 회복과 이에 대한 이야기들을 사례발표 형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선배 및 동료들의 인생 2막에 대한 준비과정을 공유함으로써 노인 세대가 결코 고립된 세대가 아니라 그동안의 삶을 통해서 축적되어온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생애 설계가 가능함을 보여준다.

준비물

* 실버세대의 성공적인 생애설계에 대한 VTR준비

* 선배 및 동료들에게 사전 연락을 하여 3차시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해줄 것을 부탁

* 포트폴리오, 설계도, 커리어맵 작성을 위한 필기도구 및 문구자료

유의사항

* 노년기의 성공적인 삶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생애 설계도와 커리어 맵 등이 작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함.

* 노년기 선배, 동료들과의 만남에서 과거의 삶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나 수치심, 혹은 비교감 등이 들지 않도록 필요에 따라 개입할 수 있도록 한다.

 

 

4. 결론 및 향후과제

 

현대 사회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같이 상대적 노인복지의 혜택이 부족한 국가에 있어서 노인들이 처하고 있는 직장에서의 퇴직과 은퇴는 노인 개개인의 삶에 있어서 엄청난 생애주기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노인들의 경우 산업화시대의 주역으로서 그리고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자녀교육에 모든 것을 투입하면서 살아온 경험은 이후 노년기에 필요한 건강과 경제적인 여유, 그리고 여가 생활의 향유 등에서 충분치 못한 기회가 예상되고 있다. 또한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성년이 다되도록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는 자식들의 모습이 한 가정에서의 책임의 계승, 가족간의 친교 유지에서 여전히 불평등한 관계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노년기에 가까워오고 있는 학습자는 가장으로서의 책임과 자녀 및 손자녀들에 대한 관계 유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봉사활동 등의 참여 등에서도 단순한 은퇴자의 역할 상실의 모습이 아니라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고 이를 위한 목표설정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서만이 노인 스스로가 자신의 노후의 삶에 대한 만족스러운 모습을 확인하고 현대사회에 알맞은 모습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열악한 국가와 정부 차원에서의 노인 복지에 대한 미흡한 대처의 현실 하에서 이를 변화시키고 자기주도적으로 상황의 극복하는 지혜를 가질 수 있는 사회적 지원들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노인교육들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지원정책들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필자가 이번 과제를 위해서 인터뷰한 학습자의 경우 퇴직 후 재취업을 위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노년기 인구에 대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의 기회가 보다 확충될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통해서만이 퇴직 후 경제적인 이유나 혹은 자기충족적 이유에서 고용시장에 다시 등장한 노인들이 보다 안정된 경제적인 삶을 영위해나갈 수 있고 사회적으로 올바른 노인세대의 위상을 정립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가족의 입장에서도 우리나라 인구에서 12%를 넘어서고 있는 노인세대를 떳떳한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고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줄 마음의 준비가 되어야 한다. 이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노인에 대한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지원을 다하고자 할 때 더욱 그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역할에 있어서 특히 배우자의 경우는 오랜 삶의 동반자로서 남아있는 생애를 함께 할 궁극적인 의지의 대상이 될 수 있기에 자녀와 가정을 이끌어가면서 자칫 소홀했던 상호관계와 친밀감의 회복에 힘써야 할 것이다.

특히 최근에 많이 회자되고 있는 졸혼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보면서 자녀의 독립 이후에 부부간의 관계의 재설정에 여전히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혹은 노인고독사로 대표되는 사회관계에서의 고립과 이에 대한 심리적·정서적 불안감은 가족 구성원 모두의 노력과 이해를 통해서 극복되어야 할 우리 사회의 숙제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필자가 이번 기회에 준비한 노년의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국한되지 않고 가족 중에 있는 노인들에 대한 건강과 질병에 대한 대처와 이의 원활한 해결을 위한 가족관계의 강화 뿐만 아니라, 보다 바람직한 가족관계의 발전을 위해서 가족 구성원이 함께하는 여가생활의 구성과 노인 스스로가 경제적인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근로의지를 통한 삶의 가치 부여의 기회를 가지고 경제적 소득의 확보를 위한 노력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발전을 책임졌던 일원으로서의 노인들이 행복한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