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부적응의 근원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에는 ‘자기(=자아=self)’와 현재의 자기모습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실적 자기(=현실적 자아=real self)’,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받기 위해서 추구하는 자기 모습에 해당하는 ‘이상적 자기(=이상적 자아=ideal self)’가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의 부적응의 원인은
1) 자아개념과 주관적 경험의 불일치에서 나타난다. 이는 결과적으로 불안과 현실왜곡의 부적응을 나타나게 된다.
① 자신의 진짜 모습과 현실의 요구, 경험과의 불일치.
② 예를 들어 디자인에 관심과 흥미를 느끼지만(경험), 사회적으로 미래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방면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생각(자기 개념)하며 현실의 요구와 자신에 대한 생각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느끼며 불안과 긴장을 느낀다.
2) 이상적 자아와 현실 자아 간의 불일치에서 나오는 우울, 낙담의 예를 들 수 있겠다.
① 유기체적 요구와 존중을 받고자 하는 욕구사이에 괴리와 갈등
② 예를 들어 개인이 추구하는 높은 가치 즉, 진로, 학업 등의 영역에서 주위의 중요한 타자들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나 사회적 기대와의 불일치에서 오는 우울과 낙담.
'평생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실기『직업심리학』중요기출 총정리 (0) | 2015.08.29 |
---|---|
직업상담사 실기『직업상담학』중요기출 총정리 (0) | 2015.08.25 |
프로이트의 성격구조(마음의 3중 구조)에 대한 이해 (0) | 2015.05.18 |
인간중심 상담관계의 핵심조건 3가지 (0) | 2015.05.18 |
프레리이의 교육의 목적과 전략 (0) | 2015.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