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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직업상담사 실기『직업상담학』중요기출 총정리

 

I. 직업상담학

 

1.직업상담의 목적 5가지를 기술하시오.(084,029월 기출)

 ① 내담자가 이미 결정한 직업적인 선택과 계획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② 개인의 직업적 목표를 명백히 해주는 과정이다.

 ③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도록 해준다.

 ④ 내담자에게 진로의사 결정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⑤ 직업선택과 직업생활에서의 능동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과정이다.

 

2.직업상담의 단계를 쓰시오.(5단계-1)(091,008,12,08년 기출)

 ① 1단계 - 관계형성(Rapport)

  상호존중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신뢰가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② 2단계 - 진단 및 측정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이용한 공식적 측정절차를 통해 내담자들이 자신의 흥미, 가치, 적성, 개인적 특성, 의사결정방식 등에 대해 자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3단계 - 목표설정

  직업상담의 목적이 문제 해결 그 자체가 아닌 자기발전 및 자기 개발에 있음을 인식시키면서, 내담자들의 목표가 명백해지는 경우 잠재적 목표를 밝혀 우선순위를 정한다.

 ④ 4단계 - 개입 또는 중재

  내담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재를 제안하여 개입한다.

 ⑤ 5단계 - 평가

  상담자와 내담자는 그 동안의 중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가를 평가한다.

 

3.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을 6가지 쓰시오.(131,111,101회)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 이해 기법(Gysbers & Moore)

  ① 가정 사용하기

  ② 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③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④ 분류 및 재구성하기

  ⑤ 저항감 재인식하기 및 다루기

  ⑥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⑦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⑧ 반성의 장 마련하기

  ⑨ 변명에 초점 맞추기

 

4.직업상담시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들을 동기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31회)

 ① 변형된 오류 수정하기

  내담자가 피하고 싶은 유형이나 부정적 독백 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있음을 내담자에게 알림으로써 친숙해질 수 있다. 또한 상담자가 내담자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음을 주지시켜야만 문제해결을 위한 내담자의 노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③ 은유 사용하기

  은유를 사용함으로써 사건을 재구성할 수 있고, 내담자가 이야기 속에서의 문제해결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④ 대결하기

  상담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위를 지적하는 것이다.

 

5.상담에서 중요한 언어적 행동 3가지와 비언어적 행동 3가지를 쓰시오.(151회)

 1) 언어적 행동

  ① 즉시성 : 지금, 여기 입장에서 내담자에게 반응하는 것

   내담자와 전체적인 관계를 검토하는 반응

   내담자와 정서적 반응을 반영하는 자기관련 진술

  ② 최초의 촉진적 반응 : 이해와 동의를 나타내는 짧은 말.

   “계속하세요, 알겠어요, 좋습니다, , , 고개 끄덕임, 어조와 억양, 단순강화라고도 함

  ③ 승인

   “걱정하지 마세요, 나는 당신이 옳은 일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때때로 그런 기분을 느껴요, 당신이 옳아요.”

  ④ 직면(confrontation)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불일치, 모순, 생략 등을 상담자가 기술해주는 것

 2) 비언어적 행동

  ① 몸 자세, 얼굴 표정, 미소, 몸짓과 같은 비언어적 행동

  ② 시선, 눈맞춤, 고개 끄덕임과 같은 비언어적 행동

  ③ 침묵 : 많은 의미를 내포, 상황에 대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이 속에서 일어남. 상담자가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침묵을 피해야 함

 

6.상담에서 대화의 중단 또는 내담자의 침묵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093회)

 ① 면담 중에 논의된 것을 내담자가 음미해 보고 평가해 보고 정리해보고자 할 때

 ②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할 때

 ③ 자신의 말에 대하여 상담자가 확인이나 해석을 해 주기를 내담자가 기대하고 있을 때

 ④ 다음에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를 상담자가 결정해 주기를 내담자가 기다리고 있을 때

 ⑤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려고 노력을 하는데도 표현할 말이 떠오르지 않을 때

 

7.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로이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151회)

 ① 너무 이른 조언하기

 ② 가르치기

 ③ 지나친 질문하기

 

8.직업상담과정의 전이된 오류 유형 3가지는?(142회)

 ① 정보의 오류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느낌을 대강 애기하는 경우

  ㉠ 삭제

  ㉡ 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 참고자료

 ② 한계의 오류

  ㉠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 불가능한 것을 가정하는 것

  ㉢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③ 논리적 오류

  ㉠ 잘못된 인간관계의 오류

  ㉡ 마음의 해석

  ㉢ 제한된 일반화

 

9.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의 철학적 기본 가정을 5가지만 쓰시오.(143,111,104회)

 1)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한 존재이다.

 2) 인간은 자아실현을 위한 적극적 성장력을 지닌다.

 3)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 할 수 있는 존재이다.

 4) 인간을 알려면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5) 인간은 결정권 및 선택권을 지니고 있다.

 

10.Rogers가 제시한 상담관계의 3가지 필수조건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082회)

 1) 두 사람이 접촉(만남)해야 한다.

 2)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고 취약한 상태에 있으며,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

 3) 상담자는 관계성에 있어서 균형과 일치상태에 있어야 한다.

 4)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지각을 하여야 한다.

 5)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준거에 대하여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여야 한다.

 6) 내담자도 최소한의 긍정적 지각과 공감적 이해의 상태를 갖추어야 한다.

 

11.인간중심치료에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3가지를 쓰시오.(로저스)(082,13년 기출)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은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을 말한다. 로저스에 따르면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최적의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이다.

 ①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② 실존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다.

 ③ 자신이라는 유기체에 대해 신뢰한다.

 ④ 경험적인 자유를 지니고 있다.

 ⑤ 창조적으로 살아간다.

 

12.Rogers는 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하였으며, Pattersons도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기법보다는 태도를 필수적으로 보았다. 내담자중심 접근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151, 093,092,082,072회)

 *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의 상담자의 기본적 태도(촉진적 상담)

 ①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내담자가 외부로 표현한 느낌이나 사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표현하지 않은 내적 느낌이나 사고까지도 이해해야 한다.

 ② 무조건 긍정적 수용 :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감정이나 사고의 유형에 관계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내담자를 완전하게 인정해야 한다.

 ③ 진솔성(일치성) : 상담자는 자기 감정의 변화의 흐름에 따르고 자신을 솔직하게 내보인다.

 

13.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3가지를 쓰시오.(133,084월)

 ① 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만 상담과정에 도입하며 상담자가 자진해서 직업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②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 또는 평가적 방법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③ 직업정보 제공을 통해 내담자의 자발성과 책임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내담자에게 그 정보의 출처를 알려준 뒤 직접 정보를 찾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④ 직업정보 제공 후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것이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5.인간중심(비지시적) 상담기법과 특성요인이론(지시적) 상담기법을 비교하시오.(142,011회)

 * 인간중심 상담기법(person-centered counseling)

 * 특성요인이론(Trait Factor theory)

 1) 지시적(특성요인이론) 상담

  ① 의의 : 윌리엄슨이 개발한 상담이론으로 과학적 방법에 의한 객관적 자료수집과 분석, 그리고 종합 진단과 정보제공을 통하여 내담자가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통적인 상담방법이다.

  ② 인간관과 목적 : 인간을 선악을 행할 수 있는 존재로 보고 내담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로 보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종합진단하고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본다.

  ③ 상담과정 : 지시적 상담은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종합진단하여 내담자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충고나 설득을 하게 된다.

  ④ 상담자 역할 :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며 피상담자는 수동적으로 참가한다.

  ⑤ 한계 : 지나치게 객관적인 자료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여, 인간이 지니는 우연적이고 모호한 특성을 간과한다. 또한 내담자의 주관적정서적 경험을 소홀히 다루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격적 관계의 형성을 통한 상호작용은 무시하고 있다.

 2) 비지시적(인간주의) 상담

  ① 의의 : 로저스가 개발한 상담이론으로 상담기술보다는 수용적 관계에서 내담자의 주체성과 책임감을 강조하여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민주적 상담이론이다.

  ② 인간관과 목적 : 인간을 신뢰할 수 있는 존재임과 동시에 자유로운 존재로 본다. 또한 인간은 스스로의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평가한다. 그래서 상담에서는 피상담자 스스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③ 상담과정 : 수용적 분위기를 형성하면서 내담자가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④ 상담자 역할 :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자의 역할을 한다.

  ⑤ 한계 : 비지시적 상담은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주관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 인해서 지적인 측면이나 객관적인 자료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16.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Williamson)

 ➀ 분석

 ➁ 종합

 ➂ 진단

 ➃ 예측

 ➄ 상담 또는 치료

 ➅ 추수지도

 

17.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서 직업 의사 결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변별 진단 결과를 분류하는 4가지 범주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51,143,101,092회)

 1) 무선택

  직업선택에 대하여 아무 생각이 없거나, 모르겠다고 한다.

 2) 불확실한 선택

  여러 가지 이유로 직업선택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다.

 3) 현명하지 못한 선택

  적성과 흥미로 합당한 관계가 없는 선택

 4) 흥미와 적성의 모순된 선택

  적성이 있는 직업에는 흥미가 없고, 흥미가 있는 직업에는 적성이 없다.

 

18.특성-요인 상담에서의 윌리엄슨(Williamson)의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 중 3가지를 쓰시오.(132회)

 ①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존재이다.

 ②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③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④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⑤ 인간은 누구나 독특한 자신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19.윌리암슨(Williamson)이 제시한 검사의 해석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23,104,082회)

 ① 직접충고

  내담자가 가장 만족할 만한 선택이나 행동 또는 실행계획에 대해 상담자가 자신의 견해를 솔직히 표명하는 것이다. , 내담자가 상담자의 솔직한 견해를 요구하거나, 내담자가 심각한 좌절이나 실패를 가져올 행동이나 진로선택을 고집하는 때에만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② 설득

  상담자는 내담자가 여러 가지 대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정리한 후에, 내담자가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설득한다.

 ③ 설명

  상담자는 내담자가 검사 결과가 주는 의미를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하기 위해 검사 결과를 설명해 준다.

 

20.특성-요인의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151,112회)

 ① 정보적 기능

  내담자가 이미 선택한 것을 확인시키거나, 두가지 이상의 대안을 놓고 의사결정을 하지 못할 때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내담자가 진로선택에 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② 재조정 기능

  내담자가 현실에 비추어 볼 때 부적절한 선택을 하였는지를 재조명해 볼 수 있도록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③ 동기화 기능

  의존적인 내담자가 진로선택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기의 선택에 대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내담자의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21.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진단을 위한 3가지 평가(진단)유형을 설명하시오.(133,131,101회)

 ① 문제의 평가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과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를 평가한다.

 ② 개인의 평가

  심리검사, 임상적 방법, 사례연구 등을 통해 내담자의 능력, 적성, 흥미, 교육적직업적 경험 등을 평가한다.

 ③ 예언적 평가

  문제의 평가와 개인의 평가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성공하고 만족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예측이 이루어진다.

 * 참고

  Super진단이라는 말 대신에 평가(appraisal)’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그 이유는 평가라는 개념이 진단이라는 개념보다 더 포괄적이고 긍정적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22.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쓰시오.(15년2회,112,119,089월)

 *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① 문제 탐색

  비지시적 방법에 의해 문제 탐색과 자아개념 표출

 ② 심층적 탐색

  심층적 탐색을 위해 지시적인 방법으로 직업탐색 문제 설정

 ③ 자아수용

  자아수용과 통찰을 얻기 위해 사고와 감정 명료화

 ④ 현실검증

  현실검증을 위해 심리검사, 직업정보 분석 등을 통해 자료 개발

 ⑤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현실검증에서 얻어진 태도와 감정을 통해 비지시적으로 자기와 일의 세계 탐색

 ⑥ 의사결정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대안과 행동 고찰

 

23.Super의 경력개발 5단계 개발 방법을 적으시오. (092회)

 *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및 하위단계

 (1) 성장기 : 환상기, 흥미기, 능력기

 (2) 탐색기 :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

 (3) 확립기 : 수정기, 안정기

 (4) 유지기

 (5) 쇠퇴기

 

24.크라이티스 포괄적 직업상담과정 3단계를 순서대로 쓰고 설명하시오.(142,113,082,059월)

 ① 진단의 단계

  검사와 상담을 통한 자료가 수집되는 단계이다.

 ② 명료화 또는 해석의 단계

  문제를 명료화하고 해석하며, 의사결정 과정에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확인하며 대안을 탐색한다.

 ③ 문제해결의 단계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행동을 실제로 취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특히 도구적 학습에 초점을 둔다.

 

25.실존주의 상담에서의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 4가지를 쓰시오.(132회)

 ➀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우리가 누구인가를 결정한다.

 ➁ 우리는 선택할 자유가 있으며, 선택한 결과에 책임이 있다.

 ➂ 인간의 삶은 항상 죽음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영위된다. 우리의 진실성은 이것을 자각하고 용감하게 우리의 실존에 직면할 능력에서 비롯된다.

 ➃ 우리의 실존은 결코 다른 사람과 세계의 실존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 않다. 역시 세계의 실존도 우리의 실존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 않다.

 ➄ 우리가 다른 사람의 주관적 관점에서 그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우리의 지각이 보다 타당하다.

 

26.실존주의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궁극적 관심사와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를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23,093회)

 ① 자유와 책임

 ② 삶의 의미성

 ③ 죽음과 비존재

 ④ 진실성

 

27.의사교류분석(TA) 상담기법에서 역동적(열정적) 자아상태 3가지는 무엇인가?(093,034월)

 * 교류분석(交流分析, Transactional Analysis : TA)은 1950년대 미국의 정신의학자인 Eric Bern에 의해 만들어지고 발전됨.

 1) 부모자아(P) :

  어릴 때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로서 개인의 가치세계, 도덕, 신념을 나타낸다.

 2) 성인자아(A) :

  인간은 여러 가지를 경험하는 가운데서 현실을 합리적이고 냉정하게 판단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방법을 익혀간다.

 3) 아동자아(C) :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어린아이의 감정 그대로 표현한다.

 

28.의사교류분석상담의 제한점 3가지를 쓰시오.(141,113회)

 1) TA의 주요 개념은 실증적 연구도 있지만 과학적인 증거로 보기는 어렵다.

 2) TA의 주요 개념은 인지적인 관계로 지적 능력이 낮은 대상의 경우 부적절할 수 있다.

 3) TA의 주요 개념은 창의적인 면도 있지만 추상적이어서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29.교류분석적 상담에서 개인의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요소인 기본적인 생활자세를 4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112회)

 ① 자기부정-타인긍정 자세: 피해적(masochism) 인간관계.

 ② 자기부정-타인부정 자세: 파괴적 인간관계.

 ➂ 자기긍정-타인부정 자세: 공격적(sadism) 인간관계.

 ④ 자기긍정-타인긍정자세: 생산적 인간관계.

 

30.교류분석 상담에서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 유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32회)

 ① 구조분석

  상담자가 내담자의 세 가지 자아상태(부모, 성인, 아동)를 분석하여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② 교류분석

  상담자는 세 가지 자아 상태를 바탕으로 내담자와 다른 사람과의 교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파악하여 부적절한 교류를 중단하도록 촉진한다.

 ③ 게임분석

  (게임은 겉으로는 친밀감을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나쁜 감정으로 끝을 맺게 되는 교류를 말한다. - 생략해도 무방함)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게임을 중단하고 진솔하고 친밀하게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생활각본분석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생활자세가 4가지(자기긍정-타인긍정, 자기긍정-타인부정, 자기부정-타인긍정, 자기부정-타인부정) 중 어느 것인지를 확인하도록 하고, 부정적인 세 가지 생활자세를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입장으로 바꾸도록 돕는다.

 

31.Tolbert가 제시한 것으로 집단 직업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 유형을 쓰시오.(143,101,052회)

 1) 자기탐색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자신의 가치, 감정 태도를 탐색한다.

 2) 상호작용

  직업계획과 목표를 이야기 하고, 구성원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3) 개인적 정보의 검토

  자기탐색 및 상호작용으로 확보한 정보들을 면밀히 검토한다.

 4) 직업정보의 검토

  관심직업의 최신의 정보와 교육적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한다.

 5) 의사결정

  개인, 직업, 교육적 정보들을 토대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린다.

 

32.Butcher가 제안한 집단직업상담의 3단계 모델을 제시하시오.(141,133,103,041회)

 ① 탐색 단계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측정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진다.

 ② 전환 단계

  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일치가 이루어지면, 집단 구성원들은 자기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고, 일과 삶의 가치를 조사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가치 명료화를 위해 또다시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한다.

 ③ 행동 단계

  목표설정, 행동계획의 개발, 목표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자원의 탐색, 정보의 수집과 공유, 즉각적 및 장기적 의사결정 등이 이루어진다.

 

33.집단상담의 장점 4가지를 쓰시오.(151,133,113,101,091,012회)

 ① 상담자가 동시에 다수의 내담자들과 접촉할 수 있으므로 시간적, 경제적으로 효율적이다.

 ② 개인상담에 부담을 느끼는 내담자들에게 효과적일 수가 있다.

 ③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④ 내담자들이 상담자의 개인적 조언보다 동료들의 의견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⑤ 내담자의 사회성을 길러주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고 이해하는 시각을 높여준다.

 

34.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104,051회)

 (1) 장점

  ① 시간적, 경제적으로 효율적이다.

  ② 개인상담에 부담을 느끼는 내담자들에게 효과적일 수가 있다.

  ③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④ 내담자들이 상담자의 개인적 조언보다 동료들의 의견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⑤ 내담자의 사회성을 길러주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고 이해하는 시각을 높여준다.

 (2) 단점

  ① 참여자 개개인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없으며, 모든 내담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② 개인에게 집단의 압력이 가해지면 개성이 상실될 우려가 있다.

  ③ 개인의 문제에 대한 심층적 접근이 어렵다.

  ④ 상담의 비밀보장이 어렵다.

 

35.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131회)

 ① 참만남집단(Encounter groups)

  타인과의 보다 의미 있는 만남과 접촉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적 통찰과 학습, 인간실존에 대한 자각을 강조한다.

 ② 가이던스 집단(Guidance groups)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가지고 강의교수 등 구조화된 방법을 사용한다. 적절한 교육직업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③ 상담집단(Counseling groups)

  집단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문제, 부적응행동의 극복 등을 도와준다. 정신과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④ 치료집단(Therapy groups)

  상담집단과 많은 공통점을 지니지만, 주로 병원이나 임상장면에서 치료를 목표로 장기집단형태로 운영된다.

 ⑤ 자조집단(Self-help groups)

  공통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서로에게 충고조언정보제공지지 및 격려 등을 나누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동기를 갖게 한다.

 

36.직업상담에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접근과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접근의 인간관을 비교설명하시오.(091회)

 * 프로이드와 아들러의 인간관 비교

 ① 프로이드는 인간을 비합리적인 결정론적 존재로 본다. ,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그리고 생후 5개년간의 생활경험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반면에 아들러는 인간을 끊임없는 변화· 발전· 자기창조를 통하여 자기완성을 추구하는 존재로 본다.

 ② 프로이드는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파악한다.

반면에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인간은 오직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③ 프로이드는 인간을 원초아-자아-초자아, 의식-무의식, 생의 욕구-죽음의 욕구와 같은 상반되는 부분으로 나누어 보았다.

반면에 아들러는 인간을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완전한 전체(총체)로서 볼 것을 강조하였다.

 

37.Alder의 개인주의 상담 과정의 목표 5가지를 쓰시오.(133회)

 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②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③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④ 잘못된 동기를 바꾸도록 돕는다.

 ⑤ 내담자가 타인과의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➅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는다.

 

38.아들러가 말한 생활양식 4가지 유형을 쓰고 설명하시오.(15년2회,141회)

 * 생활양식이란 우리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내며, 4~5세 경에 그 틀이 형성되어 그 후에는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① 지배형 :

  사회적 관심이 별로 없으면서 활동수준이 높아 공격적이고 주장적인 유형

 ② 획득형 :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유형

 ③ 회피형 :

  사회적 관심도 적고 활동도 적으며, 인생의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써 한 치의 실패가능성도 모면하려는 유형

 ④ 사회형 :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 되며, 활동수준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 자신의 욕구는 물론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해서 협력하려는 의지를 가진 유형

 

39.보딘은 정신분석적 직업상담에서 직업 문제를 진단할 때 심리적 원인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제시한 직업 문제의 심리적 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143,141,133,111,092,08,07,06년 기출)

 * 직업상담시 의사결정을 미루는 심리적 유형(142회)

 * 보딘(Bordin)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

 ① 의존성

  자신에게 부여된 진로 및 직업 문제의 해결 과제를 다른 사람에게 의존함으로써 자신을 억누르는 책임감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② 정보의 부족

  자신의 진로 선택 및 직업 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얻지 못함으로써 직업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③ 자아갈등

  둘 혹은 그 이상의 자아개념과 관련된 반응기능 사이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의 진로 및 직업의 선택, 결혼 등 삶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갈등을 경험한다.

 ④ 직업선택의 불안

  자신이 하고자 희망하는 일이 사회적인 요구나 중요한 타인의 기대에서 벗어나는 경우 선택의 문제에 따른 불안을 경험한다.

 ⑤ 문제 없음(확신의 결여)

  자신의 진로 선택 및 직업 결정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경우, 이미 스스로 타당한 선택을 내린 이후에도 단지 확인을 위한 절차로서 상담자를 찾기도 한다.

 

40.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과정 3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132,91회)

 ➀ 탐색과 계약 체결 단계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 및 정신역동적 상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 과정을 구조화하여 상담계약을 체결한다.(예행연습)

 ➁ 중대한 결정 단계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에 맞게 직업을 선택하느냐, 아니면 어떤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키느냐를 결정하는 단계이다.(재조명)

 ➂ 변화를 위한 노력 단계

  내담자가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직업과 관련지어 성격, 특히 욕구, 흥미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단계이다.(재구성)

 

41.정신분석적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을 증진시키고 직업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091,13,12,11,10,09,05년 기출)

 * 주요방어기제

 ① 억압(Repression)

  죄의식이나 괴로운 경험, 수치스러운 생각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으로서 선택적인 망각을 의미.

  예) 부모의 학대에 대한 분노심을 억압하여 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무의석적으로 꺼리는 경우

 ② 부인 또는 부정(Denial)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이나 욕구를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

  예) 자신의 애인이 교통사고로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죽음을 인정하지 않은 채 여행을 떠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경우

 ③ 합리화(Rationalization)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낒 않기 위해 또는 정당하지 못한 자신의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이기 위해 자신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정당화하는 것.

  예) 여우와 신포도

 ④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적 소망이나 충동을 본래의 의도와 달리 반대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

  예) 미운놈 떡하나 더준다.”

 ⑤ 투사(Projection)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마치 다른 사람의 것인 양 생각하고 남을 탓하는 것.

  예) 자기가 화가 난 것을 의식하지 못한 채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낸다고 생각하는 경우

 ⑥ 퇴행(Regression)

  생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사용했던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 의지하여 자기 자신의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하려는 것.

  예) 동생이 태어난 후 밤에 오줌을 싸는 경우

 ⑦ 전위 또는 전치(Displacement)

  자신이 어떤 대상에 대해 느낀 감정을 보다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

  예) 종로에서 뺨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⑧ 대치(Substitution)

  받아들여질 수 없는 욕구나 충동 에너지를 원래의 목표에서 대용 목표로 전환시킴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는 것.

  예) 꿩 대신 닭

 ⑨ 격리(Isolation)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에서 그에 동반된 부정적인 감정을 의식으로부터 격리시켜 무의식 속에 억압하는 것.

  예) 상사와 심하게 다툰 직원이 자신의 상사살해감정을 무의속 속으로 격리시킨 채 업무에 있어서 잘못된 것이 없는지 서류를 강박적으로 반복하여 확인하는 경우

 ⑩ 보상(Compensation)

  어떤 분야에서 탁월하게 능력을 발휘하여 인정을 받음으로써 다른 분야의 실패나 약점을 보충하여 자존심을 고양시키는 것.

  예) 작은 고추가 맵다

 ⑪ 승화(Sublimation)

  정서적 긴장이나 원시적 에너지의 투입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행동방식으로 표출하는 것.

  예) 예술가가 자신의 성적 욕망을 예술로 승화하는 경우

 ⑫ 동일시(Identification)

  자기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대상과 지기 자신 또는 그 외의 대상을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것.

  예)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옷차림을 따라하는 경우

 ⑬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러운 정서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또는 그것을 둔화시키기 위해 사고, 추론, 분석 등의 지적 능력을 사용하는 것.

  예)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덜기 위해 죽음의 의미와 죽음 뒤의 세계에 대해 추성적으로 사고하는 경우

 

42.게슈탈트 상담의 상담기법 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32,111,104회)

 ➀ 빈 의자 기법(empty chair)

  현재 상담 장면에 와 있지 않은 사람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된다.

 ➁ 역전기법(반대로 하기)(reverse technique)

  내담자로 하여금 평소의 행동과는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억압되고 부정된 자신의 진면목과 직면하게 하는 것이다.

 ➂ 상전-하인 대화(top dog-under dog dialogue)

  내담자의 마음 속에 있는 갈등을 대화로 엮어 보는 것이다.

 ➃ 과장하기((exaggeration exercise)

  내담자로 하여금 움직임, 자세, 몸짓, 말 등을 반복적으로 과장하도록 함으로써, 행동의 기저에 있는 감정을 부각시키고 내적 의미를 더 분명하게 만든다.

 

43.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을 3가지만 제시하시오.(091회)

 인간의 행동은 자연현상과 마찬가지고 일정한 법칙을 지니고 있다.

 ② 인간의 행동은 여러 가지 변인들에 의해 결정되므로, 변인들과 행동을 지배하는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면, 인간의 행동도 예언하고 수정할 수 있다.

 ③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44.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을 크게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기법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적 방법을 각각 3가지씩 쓰고 설명 쓰시오.(151,142,123,111,103,101,093회)

 (1) 불안감소기법(내적인 행동변화 촉진, 노출치료법)

  ①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아래문제 참조

  ② 홍수법(Flooding)

   혐오스런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해 미리 준비를 갖추도록 한 후 가장 높은 수준의 자극에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혐오나 불안을 극복하도록 하는 방법

  ③ 역조건형성(반조건형성)

   내담자에게 공포나 부적절한 반응을 일으키게 했던 장면에 그러한 반응보다 강한 바람직한 반응을 연합시킴으로써 부적절한 반응을 소거시키는 절차

  ④ 금지적 조건형성(Inhibitory Conditioning)

   조건형성이 된 내담자에게 무조건자극이 없이 조건자극만을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이전에 조건 형성된 조건자극-조건반응 간의 연합을 소멸시키거나 약화시키는 절차

  * 참고 :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에서, 종소리(조건자극)만 들어도 침분비(조건반응)를 하던 개에게 먹이(무조건자극) 없이 종소리(조건자극)만을 반복하여 제시하면, 나중에는 그 개는 종소리(조건자극)가 들려도 더 이상 침 분비(조건 반응)를 하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이 이전에 형성된 조건반응(조건자극이 일으키던 반응)을 중지시키거나 억제하는 것을 금지적(억제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금지적 조건형성은 동물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인간을 대상으로 행동주의 상담에서 불안감소기법으로 사용하는 홍수법은 금지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학습촉진기법(외적인 행동변화 촉진)(15년2회)

  ① 강화

   목표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목표행동을 하면 학습자가 원하는 자극을 제공하거나(정적 강화)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해 주는 것(부적 강화)을 강화라고 한다.

  ② 토큰경제 또는 상표제도(Token Economy)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록을 정해놓은 후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토큰)을 제공한다.

  ③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또는 모델링(Modeling)

   학습자가 획득해야 할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 주는 실제적 또는 상징적 본보기(model)를 제공함으로써 관찰학습을 통해서 소기의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기법.[관찰학습, 모델링(modeling), 사회학습, 모방 등의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④ 변별학습(Discrimination Learning)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에는 확실히 강화를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에는 무시하거나 벌을 강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기법

 

45.행동주의 직업상담 기법중 체계적 둔감화의 의미를 쓰고 단계를 설명하시오.(151,132,084,049,13,12,10,08,07,05,03년)

 ①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특정한 상황이나 상상에 의해 조건형성된 불안이나 공포에 대해 불안자극을 단계적으로 높여가며 노출시킴으로써, 내담자의 불안반응을 경감 또는 제거시키는 것.

 ② 체계적 둔감화의 단계

  ㉠ 1단계-근육이완훈련단계 : 근육이완훈련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도록 한다.

  ㉡ 2단계-불안위계목록 작성 :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불안위계목록을 작성한다.

  ㉢ 3단계-불안위계목록에 따른 둔감화 : 불안유발상황을 단계적으로 상상하도록 유도하여 불안반응을 점진적으로 경감 또는 제거시킨다.

 

46.진로선택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Klumboltz)가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3가지만 쓰시오.(141,123,104,)

 ①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② 환경적 조건과 사건

 ③ 학습경험

 ④ 과제접근 기술

 

47.사회인지이론의 3가지 영역모델을 쓰고 설명하시오.(132회)

 * 반두라(Bandura)는 사회인지이론에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모델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➀ 흥미모형

  흥미는 결과기대와 자기효능감에 의해 예측된다. 흥미는 목표를 예언하고, 목표는 수행 결과로 이어진다.

 ➁ 선택모형

  개인차(성별, 인종, 장애, 성격 등)와 주변 환경은 학습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경험은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에 영향을 미친다.

 ➂ 수행모형

  개인이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서 얼마나 지속할 것인지와 어느 정도 수준의 수행을 해 낼 것인지를 예측한다.

 

48.REBT(인지·정서·행동상담)의 기본개념을 A-B-C-D-E-F이론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15년2회,151,049,13,10,09,084,03년 기출)

 * ABCDE모형(Ellis)

  엘리스(Ellis)는 한 개인의 경험하는 정서적·행동적 결과는 흔히 정서적·행동의 결과(C)가 선행사건(A)의 결과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으며, 오히려 결과(C)는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에 의해 유발된다고 보았다. 특히 부정적인 결과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B)에 의해 유발되는데, 이런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D)하여 합리적인 대처 신념으로 바꾸게 되면 결과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① A(선행사건, Activation Event)

  집에서 싸웠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했거나, 부부싸움 등 일반적으로 어떤 감정의 동요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사건을 의미한다.

 ② B(신념체계, Belief System)

  선행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체계나 사고체계를 의미한다. 합리적일 수도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

 ③ C(결과, Consequence)

  선행사건을 경험한 후 자신의 신념체계를 통해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말한다.

 ④ D(논박, Dispute)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 논리성·실용성·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⑤ E(효과, Effect)

  논박으로 인해 나타난 효과로서,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된다.

 ⑥ F(새로운 감정, Feeling)

  효과 때문에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긍정적 감정을 나타낸다.

 

49.인지적 상담에서 인지적 오류 3가지를 설명하시오.(142,113,111,103회)

 * Beck은 주변의 사건이나 상황의 의미를 해석하는 정보처리 과정에서 범하는 체계적인 잘못을 인지적 오류라 하였다.

 ① 과잉일반화

  어떤 한 가지 원리를 습득하고 나면 그 외 모든 것에 고집스럽게 그 원칙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 첫 시험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다 망칠거야!

 ② 선택적 추상화

  한 두 가지 사실 또는 사소한 것으로 전체를 추상화하는 인지적 오류.

  예) 1년간 친하게 지나다가 어제 30분 다툰 것을 가지고 우리는 맞지 않아!

 ③ 흑백논리

  전부 아니면 전무라는 식의 이분법적 극단적으로 사고를 말한다.

  예) 어머니가 나를 야단치는 것을 보니 사랑하지 않는 것이 분명해!

 ④ 의미확대 의미축소(극대화 극소화)

  부정적사건을 지나치게 확대 과장하거나 긍정적 사고를 지나치게 의미축소 한다.

  예) 이번 시험에 합격한 것은 운이 좋아서 그런 것이야!

 ⑤ 재앙화

  항상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고 그것이 자신에게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예) 우리 마을에 곧 지진이 일어날 지도 몰라 불안해 죽겠어

 ⑥ 독심술

  별다른 정황이나 근거도 없이 상대방의 마음이 이러 저러하다고 믿는 것.

 ④ 낙인찍기

  부분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전체를 단정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예) 못 생긴 저애는 분명히 공부도 못 할 거야!

 

50.인지-정서적 상담이론에서 개인을 파멸로 몰아넣는 근본적인 문제는 개인이 갖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 때문이라고 한다. 대체적으로 비합리적인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것은 3가지 당위성과 관련되어 있다. 3가지 당위성의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1,113,092회)

 ① 자신에 대한 당위성(I must)

  예) 나는 실수해서는 안된다. 나는 실직 당해서는 안된다.

 ② 타인에 대한 당위성 (Others must)

  예)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말을 들어야 한다.

 ③ 조건에 대한 당위성 (Conditions must)

  예) 나의 방은 항상 깨끗해야 한다, 나에게 주어진 일은 3D(dangerous, dirty, difficult)가 아니어야 한다.

 

51.직업상담 과정에서 사용되는 질적 측정도구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32회)

 1) 생애진로사정(LCA : Life Career Assessment)(141,112,103,091회)

  (1)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사용하기에 적절한 구조화된 면담기법으로서, 짧은 시간(전체 면접시간 30~45)에 체계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생애진로평가는 직업상담가와 내담자에게 내담자와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아들러(Adler)의 개인 심리학에 기초한다.

  (2) 생애진로사정의 구성

   ① 진로사정

   ② 전형적인 하루

   ➂ 강점과 장애

   ④ 요약

  (3) 얻을 수 있는 정보

   ① 내담자의 일의 경험, 교육의 성취 등과 같은 객관적인 사실

   ② 내담자의 기술과 유능에 대한 평가정보

   ➂ 내담자의 가치 및 자신에 대한 인식에 관한 정보

 2) 직업가계도(제노그램)

  내담자의 조부모와 부모, 형제자매, 숙모와 삼촌 등의 직업들을 도식화한 것이다. 생애진로사정에서 얻은 정보에 가족으로서의 역할에 관한 정보를 추가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3) 직업카드 분류법

  Holland6각형 모형과 관련된 직업카드 패키지(80~200)를 사용하여 직업을 선호군, 혐오군, 미결정 중성군으로 분류하고, 그렇게 분류한 이유를 말하도록 한다. 개인의 직업선택의 동기와 흥미 및 가치관을 탐색할 수 있다.

 

52.가치사정(Value Assessment)이란 내담자의 자기인식 수준을 발견하고 갈등의 근거를 찾아내기 위한 중요한 상담의 과정이다. 가치사정을 위한 방법 가운데 자기보고식 가치 사정하기6가지를 쓰시오.(123,111,103회)

 ① 체크목록의 가치에 순위 매기기

 ②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③ 절정 경험 알아보기

 ④ 여가 시간과 금전의 사용 계획 알아보기

 ⑤ 백일몽 말하기

 ⑥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53.가치사정의 용도 3가지를 쓰시오.(112회)

 ① 자기인식의 발전

 ② 현재의 직업불만족의 근거 확인

 ➂ 직업선택이나 직업전환을 바로잡아 주는 한 전략

 ④ 역할갈등의 근거 확인

 ⑤ 저수준의 동기·성취의 근거 확인

 ⑥ 개인의 다른 측면들(: 흥미, 성격)을 사정할 수 있는 예비단계

 

  정보를 나누면 행복이 나누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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