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직업심리학
54.긴즈버그(Ginzberg)의 직업선택 3단계 중 현실기 하위 3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14년1회,12년3회)
* 긴즈버그의 직업선택 3단계
1) 환상기(Fantasy Period, 6~11세)
2) 잠정기(Tentative Period, 11~17세)
3) 현실기(Realistic Period, 17세이 후 청․장년기)
(1) 탐색단계
이 시기 동안 개인은 자신의 진로선택을 2~3가지 정도로 좁혀간다. 대부분 이러한 선택은 애매하여 확실한 결정의 상태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진로에 대한 초점(career foucs)의 범위는 훨씬 좁혀진 상태이다.
(2) 구체화단계
특정 직업분야에 몰두하게 된다.
(3) 특수화단계
각자가 직업을 선택하거나 혹은 특정의 진로에 맞는 직업훈련을 받게 된다. 이 단계에서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시키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 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한다.
* 참고 : Ginzberg의 진로발달단계
(1) 환상기(유년기):초기는 놀이 지향적 단계. 이 단계의 마지막에는 놀이 중심에서 일 중심으로 변화되기 시작
(2) 잠정기(초기 청소년기):일이 요구하는 조건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인식하는 단계
① 흥미 단계: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분명한 결정을 하게 되는 단계
② 능력 단계:직업적인 열망과 관련하여 자신의 능력을 깨닫게 되는 단계
③ 가치 단계:자신의 직업 스타일에 대하여 보다 명확한 이해를 하게 되는 단계
④ 전환 단계:직업선택에 대한 결정과 진로선택에 수반되는 책임을 깨닫게 되는 단계
(3) 현실기(청소년 중기):능력과 흥미의 통합 단계
① 탐색 단계:진로의 초점(career focus)의 범위를 좁혀가는 단계
② 구체화 단계:특정 직업 분야에 몰두하는 단계
③ 특수화 단계:직업을 선택하거나 특정한 진로에 맞는 직업훈련을 받는 단계
55.Holland(홀랜드) 직업 흥미 검사의 6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4년3회,09년1회,08년4월,07년1월,04년1회)
① 현실형(Realistic Type)
기계, 도구, 동물에 관한 체계적 조작활동을 좋아한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대표적 직업은 기술자, 트럭운전사, 운동선수 등이다.
② 탐구형(Investigative)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다. 조직적이며 정확한 반면 리더쉽이 부족하다. 대표적 직업은 의사, 과학자, 수학자 등이다.
③ 예술형(Artistic)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이다. 심미적이며, 규범적 기술이 부족하다. 대표적 직업은 예술가, 작가, 디자이너 등이다.
④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즐긴다. 질서정연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싫어하며, 기계적이고 과학적인 능력이 부족하다. 대표적 직업은 교육자, 종교지도자, 간호사, 상담가 등이다.
⑤ 진취형(Enterprising)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원을 관리· 통제하는 활동을 즐긴다. 상징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며, 과학적 능력이 부족하다. 대표적 직업은 경영자, 정치가, 법관 등이다.
⑥ 관습형(Conventional)
체계적으로 자료를 잘 처리하고, 기록을 정리하거나 자료를 재생산하는 것을 좋아한다. 심미적 활동은 피한다. 대표적 직업은 세무사, 회계사, 은행원, 사서, 비서 등이다.
56.Holland 이론의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 환경과 환경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3년3회)
* 홀랜드 육각형 모델과 관련된 해석 차원의 주요개념
① 일관성(근접성)
개인의 직업흥미나 작업환경에 있어서, 육각형의 둘레를 따라 인접해 있는 직업유형끼리는 유사점이 많은 반면에 멀리 떨어진 직업유형끼리는 유사점이 거의 없다.
② 변별성(분화성)
어떤 개인이 한 가지 흥미유형에서만 높은 흥미점수를 보이고 다른 흥미유형들에서는 낮은 흥미점수를 보일 때, 또는 어떤 작업환경이 한 가지의 흥미유형에만 높은 유사성을 보이고 다른 흥미유형과는 낮은 유사성을 보일 때 ‘분화가 되어 있다’ 또는 ‘차별 또는 변별이 된다’고 해석한다.
③ 일치성
개인의 직업흥미가 작업환경과 잘 맞는지를 의미한다. 직업 흥미와 작업환경이 잘 조화를 이룰 때 직무만족도가 높아지고 근속과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다.
④ 정체성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목표, 흥미, 재능 등에 대하여 명확하고 안정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말한다. 작업환경의 정체성은 작업환경이 분명하고 통합된 목표와 업무를 가지고 있는지 또는 장기간에 걸쳐 안정된 보상을 지니고 있는지를 말한다.
⑤ 계측성
육각형 모형에서 유형들 간의 거리는 그것들 사이의 이론적 관계에 반비례한다.
57.홀랜드(Holland)의 육각형 모형 이론에 대한 비판점을 2가지만 쓰시오.(10년4회)
① Holland의 일반적인 모형, 특히 SDS(Self Direted Search)에서는 남녀를 차별하고 있다.
② 특성-요인 이론에 내재해 있는 것과 유사한 문제로, 특히 젊은이들은 자신의 환경 및 자기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
③ 인성 요인을 중요시하고 있으면서도, 인성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이 다소 결여되어 있다.
④ 사람들이 어떻게 그러한 유형이 되는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⑤ 진로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절차, 특히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대면 관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과정과 기법에 관한 절차를 제시해 주지 못한다.
58.코틀의 원형검사(The Circles Test) 시간전망개입 3가지 차원을 쓰고 설명하시오.(14년1회,11년1회)
① 방향성 : 미래에 대한 낙관적 입장을 구성하여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킨다.
② 변별성 :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목표를 신속하게 설정하도록 하는 데 있다.
③ 통합성 :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고,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59.스트롱직업흥미검사의 척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14년2회,11년1회,09년3회)
① 일반직업분류(GOT:General Occupation Theme)
Holland의 직업선택이론이 반영된 RIASEC 6개의 주로 구성되었고 피검자의 흥미에 관한 포괄적인 직업 전망을 제공한다.
② 기본흥미척도(BIS:Basic Interest Scales)
개인의 특정 활동과 주제에 대한 25개의 세부 척도로 특정한 흥미들로 세분화 한다. GOT는 내용 및 범위에서 일반적으로 더 넓고, 다양한 반면 BIS는 특정한 흥미 분야에 더 집중되어 있다.
③ 개인특성척도(PSS:Personal Style Scales)
일상생활과 일의 세계에 관련된 광범위한 특성에 대해 개인이 선호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을 측정하는 것이며, 어떻게 학습하고, 일하고, 놀고, 생활하는지에 대해 탐색한다.(업무, 학습, 리더쉽, 모험심유형)
60.진로개발을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검사 혹은 척도를 3가지 쓰시오.(11년1회)
① 진로결정검사(CDS; Career Decision Scale, Osipow가 개발)
② 진로성숙도검사(CMI; Career Maturiy Inventory, Crites가 개발)
③ 진로정체감검사(MVS; My Vocational Situation, Holland 등이 개발)
④ 진로발달검사(CDI; Career Development Inventory, Super 등이 개발)
⑤ 진로사고검사(CTI; Career Thought Inventory, Sampson등이 개발)
⑥ 진로신념검사(CBI; Career Belief Inventory, Krumbolts가 개발)
⑦ 진로우유부단척도(CIS; Career Indecision Scale, Osipow & Holland가 개발)
⑧ 진로결정척도(ACDM;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Harren이 개발)
61.진로성숙도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분된다. 태도척도와 능력척도의 측정 내용을 3가지씩 쓰시오.(13년3회,09년2회,05년9월)
* 진로성숙도검사
CMI는 객관적으로 점수화되고 표준화된 진로발달 측정도구로서 최초로 출판된 것이다.
① 태도척도
진로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지향성)
타협성
② 능력척도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62.지필검사나 평정이 요구되는 관찰 혹은 면접시 채점자, 평정자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의 유형을 3가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14년1회)
(1) 후광오류(Halo Effect)
후광오류는 평가자가 평가 대상자의 수행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인상을 통해 그 사람의 전체적인 면을 높이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2) 관대화 오류(Leniency Effect)
관대화 오류는 일반적으로 평가자가 자신의 성격이나 과거 경험으로부터 유래된 개인적 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3) 중앙집중화 오류
중앙집중 오류(central-tendency error)는 평가자가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은 평정을 내리는 것을 꺼려하여 평가 대상자의 진짜 수행수준과는 달리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의 수행을 분포의 중간이나 보통이라고 평가하는 평정오류를 말한다.
(4) 초두효과(Primacy Effect)
(5) 최신효과(Recency Effect)
63.흥미사정기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4년1회,13년3회,09년2회)
① 개방적 질문
자기인식적인 내담자의 경우 표현된 흥미와 조작된 흥미의 사정은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상담회기에서 쉽게 완수될 수 있다.
② 흥미평가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흥미 거리 목록을 만들게 한다. 이 목록에는 내담자가 선호하는 활동이나 직무 또는 직업, 내담자의 역할모형 등이 포함된다.
③ 작업경험 분석
내담자가 경험했던 직무에서의 과제를 분석하여 선호하는 과제와 비선호 과제를 분류하고 총정리한다.
④ 직업카드 분류전략
Holland의 흥미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직업카드 패키지를 사용하여 직업을 선호군, 혐호군, 미결정군으로 분류하도록 하고, 그렇게 분류한 이유를 말하게 하여 개인의 직업선택 동기 및 가치관을 탐색할 수 있다.
⑤ 직업흥미검사
Holland의 직업선호도검사,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쿠더 직업흥미검사 등 표준화검사를 실시한다.
64.직업상담사가 구직자 A와 B에게 동형 검사인 직무능력검사(I형)과 직무능력검사(2형)을 실시한 결과 A는 115점, B는 124점을 얻었으나 검사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의 점수를 직접 비교할 수 없다. A와 B 중 누가 더 높은 직무 능력을 갖추었는지 각각 표준점수인 Z점수를 산출하고 이를 비교하시오.
[단, 직무능력검사 (I형) 표준화 집단 평균 : 100, 표준편차 7
직무능력검사 (2형) 표준화 집단 평균 : 100, 표준편차 15
각각의 Z점수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산출하며, 계산과정은 반드시 기재하여야 한다.](14년3회(07년2회 동일문제))
1) A와 B의 Z점수를 구한 후, T점수를 구하여 직무능력을 비교하여야 한다.
2) Z = (원점수 – 평균) / 표준편차
T = 10Z + 50
3) A의 Z점수 = 2.14, T = 71.4
B의 Z점수 = 1.6, T = 66
4) 동일한 기준으로 변환하여 비교 할 수 있는 T점수로 판단을 하면 위의 결과는 A가 B보다 높은 직무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65.집단의 심리검사 점수 집중경향적도인 대푯값을 알아보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15년1회)
(1) 평균 : 가장 보편적인 집중경향의 척도로 일반적으로 산술평균을 말한다. 측정치 합을 사례수로 나눈 값이다.
(2) 중앙값 : 한 집단의 점수분포에서 전체 사례를 상위 1/2, 하위 1/2로 나누는 점을 말한다.
(3) 최빈값 : 가장 많은 빈도를 지닌 점수를 말한다.
66.심리검사점수의 분포정도(분산도)를 판단하는 기준 2가지를 설명하시오.(14년2회,11년2회,08년9월)
① 범위(Range) :
산포도를 보여주는 가장 간단한 값으로 최댓값에서 최솟값을 뺀 수치이다. ‘범위(R)=최댓값-최솟값+1’의 공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2, 5, 6, 8’ 네 점수가 있는 경우 이것의 범위는 ‘8-2+1=7’이 된다.
② 사분위편차(interquartile range; Q) :
범위(R)가 양극단의 점수에 의해 좌우된다는 단점을 가지므로, 제3사분위점수(Q₃)와 제1사분위점수(Q₁) 간의 차를 2로 나누어 분산도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Q = (Q₃- Q₁)/2
Q₃: 제3사분위점수(백분위 75에 해당하는 원점수)
Q₁: 제1사분위점수(백분위 25에 해당하는 원점수)
③ 변량 또는 분산(Variance) :
평균값으로부터 퍼져있는 정도를 보여주는 값이다. 변량(변수의 량)이 클수록 변수값은 이질적인 반면, 변량이 작을 수록 동질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변량은 편차를 제곱하여 총합한 다음 이것을 전체 사례수로 나눈 값에 해당한다.
④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
자료들이 평균으로 부터 평균적으로 떨어져 있는 거리로 점수들의 흩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표준편차가 클수록 평균값에서 이탈한 것이고,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평균값에 근접한 것이다. 표준편차는 분산의 양의 제곱근으로 산출한다.
67.규준(Norm)의 종류 중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의 의미를 각각 설명하시오.(15년1회,14년3회,12년3회,10년4회,09년3회,09년2회,08년1회,07년1회)
1) 백분위 점수
검사결과를 백분율로 변환한 후 서열순으로 나타낸 점수
(예) 백분위 90은 그 점수 보다 낮은 사람들이 90%라는 의미
2) 표준점수
서로 다른 체계에서 측정한 검사결과를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하여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변환한 점수
(예) Z점수와 T점수
(가) Z점수 : 평균이 0이고, 표준편차가 1이 되도록 변환한 점수
Z = (원점수 - 평균) / 표준편차
(나) T점수 : Z점수를 평균이 50, 표준편차는 10인 단위로 변환한 점수
T=10Z+50
3) 표준등급(Stanine : Standard Nine)
검사결과를 백분위 점수로 변환한 후 9개의 구간 (4-7-12-17-20-17-12-7-40)으로 나누어 각각의 구간에 등급을 부여한 것. 적은 점수의 차이의 확대해석을 미연에 방지한다.
(예) 고교내신등급제
<참고>
1) 규준지향평가에서의 평가결과 표시방법
석차, 백분위, 표준점수
∙석차: 원점수의 크기에 따라 부여한 서열 또는 순위
상대적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
∙백분위: 집단에서 특정점수 이하의 점수가 차지하는 백분율(%)
∙표준점수: 편차를 표준편차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
▸편차: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
▸Z점수: 평균이 0, 표준편차가 1인 분포에서의 점수
Z점수=(원점수-평균)÷표준편차
▸T점수: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분포로 변환된 점수
T점수=(10×Z점수)+50
2) 준거지향평가에서의 평가결과 표시방법
백분율, 평어, 통과-비통과
∙백분율: 0에서100 사이의 숫자로 평가결과를 표시
▸규정된 내용 또는 수행영역에서의 성취 정도
▸학업성취도에 대한 기록과 통계처리가 용이
∙평어: 성취정도를 몇 개 범주로 분류하여 문자로 표시
▸수우미양가, ABCDE, 상중하 등..
∙통과-비통과: 평가결과를 두 개 범주로 표시하는 방법
▸대학의 과목이수 인정, 운전면허 시험
▸자격시험이나 학습부진아 선별 등에 적합
68.확률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5년2회,11년3회,10년1회)
* 규준집단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본추출방법인데 표본추출방법에는 크게 확률포집과 비확률포집의 두가지가 있고, 이중 확률표집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단순무작위표집(Simple Random Sampling)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 번호들 중에서 무작위로 필요한 만큼을 표집하는 방법이다.
2) 계통표집(Systematic Sampling)
모집단 목록 자체가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목록의 구성요소에 대해 일정한 표집간격에 따라 매 K번째 요소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예) 100명 중 10명을 뽑을 경우, 최초의 표본이 3번째이면 13, 23, 33, … 등이 표본이 된다.
3) 층화표집(Stratified Sampling)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예: 성별, 지역, 연령 등), 각 하위 집단에 표본 개수를 할당하여 표집하는 방법이다.
4) 집락(군집)표집(Cluster Sampling)
최종의 표집단위(예: 전국고등학교 3학년 학생)에서 개인을 표집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표집단위를 포함하는 하위집단(예:학급 또는 학교)을 표집하는 방법이다.
69.표준화를 위해 수집된 자료가 정규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은 검사도구의 문제라기보다 표집절차의 오류에 원인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3년1회,11년2회)
① 완곡화하는 방법(smoothing) :
정규분포의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더해 주거나 빼주는 방법이다. 정규분포와 비슷하게 나왔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다.
② 절미법(tail out method) :
편표의 꼬리를 잘라내는 방법이다. 꼬리가 작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다.
➂ 면적환산법(area transformation) :
각 점수의 백분위를 구하고 그 백분위에 해당하는 z점수를 찾는 방법이다.
70.문항의 난이도, 문항의 변별도, 오답의 능률도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14년2회)
① 문항 난이도 :
검사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뜻한다. 그러나 문항 난이도지수는 한 문항에서 총 반응 수에 대한 정답 반응 수의 비율로 표시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한 문항의 쉬운 정도를 나타낸다. 검사 문항 개발 과정에서 문항 난이도를 알아보는 목적은 적절한 수준의 문항을 고르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그 문항에 정답을 한 피험자의 비율, 즉 정답률을 의미하게 된다.
② 문항의 변별도 :
문항 하나하나가 얼마나 피험자의 상하 능력을 변별할 힘이 있느냐의 정도를 뜻한다.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의 상하 능력을 정확히 변별한다는 것은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을 충실히 재는 것이므로 문항의 변별도는 한 문항의 타당지수가 된다.
따라서 어떤 한 문항이 검사의 총점이 높은 학생들과 낮은 학생들을 구분해 줄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③ 오답의 능률도 : 피검집단의 학생이 문항의 각 답지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를 기술하고 그에 더하여 문항 분석을 시도하는 방법
71.성능검사, 성향검사를 각각 2가지씩 적으시오. (09년2회)
(1) 성능검사
지능검사(웨슬러 성인지능검사), 적성검사(GATB)
(2) 성향검사
성격검사(성격 5요인 검사), 태도검사(진로성숙도 검사의 태도척도), 흥미검사(스트롱-캠벨 흥미검사)
72.직업심리검사의 분류에서 극대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를 설명하고 각각의 대표적인 유형 2가지를 쓰시오.(13년3회,10년3회,06년4월)
(1) 극대수행검사(maximum performance test)
주어진 시간 내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검사로서, 각 문항마다 정답이 있다. 대표적 유형은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이다.
(2) 습관적 수행검사(typical performance test)
피검사자가 평소에 습관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 지를 측정하려는 검사로서, 시간제한이 없으며 정답도 없다. 피검사자가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 유형은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이다.
73.GATB() 심리검사 도구의 적성 항목 3가지를 쓰시오.(15년1회)
지능, 언어능력, 사무지각, 수리능력, 공간적성, 형태지각, 운동반응, 손가락재치, 손의 재치 등
74.Dawis와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10년3회)
① 미네소타 중요성 질문지(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 MIQ)
② 미네소타 만족 질문지(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 MSQ)
③ 미네소타 만족성 척도(Minnesota Satisfaction Scales; MSS)
75.심리검사도구를 속도검사와 역량검사로 분류하고 설명하시오.(15년1회)
(1) 속도검사
시간 제한이 있고, 비교적 쉬운 문제로 구성된다. 제한시간 동안 수행능력을 측정하고, 문제의 해결력 보다 숙련도를 측정한다.
(2) 역량검사
시간제한이 없고, 매우 어려운 문제로 구성된다. 숙련도보다 문제해결력을 측정한다.
76.다면적 인성검사(MMPI)의 하위척도 중 타당성 척도로 사용하고 있는 L, F, K 척도에 대해 설명하시오.(10년4회,09년1회,02년4월)
*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① L척도(Lie Scale ; 허위척도) :
피검사자가 자신을 좋게 보이려고 고의적으로 부정직하게 반응한 정도를 탐지하기 위한 척도이다.
② F척도(Faking Scale ; 허구척도) :
보통 사람들의 생각이나 경험과는 다르게 비전형적으로 반응한 정도를 탐지하기 위한 척도이다.
③ K척도(Correction Scale ; 교정척도) :
정신장애가 분명한 데 정상 프로파일을 보이는 피검사자들을 가려내기 위한 척도이다. K점수는 10개 임상척도 중에서 5개 임상척도의 원점수를 교정하는 데 사용한다.
④ ?(알 수 없다)척도 :
피검사자가 응답하지 않은 문항 수와 ‘그렇다’와 ‘아니다’에 모두 답한 문항 수를 합한 수치이다. 이 수치가 30개를 넘으면 검사 결과의 타당성이 의심된다.
77.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외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으시오.(11년2회,10년1회,05년1회)
1)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 Test) - 상대평가
개인의 검사 점수를 그가 속한 집단의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주 목적인 검사로서, 이때 비교기준이 되는 점수를 규준이라고 한다.
규준참조검사는 준거나 목표의 도달 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서열을 산출하거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데 관심을 둔다.
(예) 각종 선발고사나 표준화심리검사
2) 준거참조검사(Criterion-reference Test) - 절대평가
개인의 검사 점수를 미리 정해져 있는 어떤 준거(기준점수)와 비교하여 해석하는 검사를 말한다.
준거참조검사에서는 기준점수와 개인의 검사 점수를 비교하는 데 관심이 있을 뿐, 다른 사람들의 검사 점수와의 비교나 집단 내의 상대적 위치에는 관심이 없다.
(예)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대부분의 국가자격 필기시험
78.직업상담에서 검사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10년1회,07년4월)
* 검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검사가 측정하고 있는 특성과 제시하고 있는 규준이 목적 달성에 적합한지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②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이어야 한다.
③ 검사의 실용성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즉 검사 시행과 채점 및 결과 해석의 간편성, 검사의 가독성, 검사 시간, 비용 등을 살펴 보아야 한다.
79.직업심리검사의 중요한 두 가지 기준인 신뢰도와 타당도의 의미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5년2회)
1. 신뢰도(Reliability)
1)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how measure)
2) 검사-재검사 신뢰도
3) 동형검사 신뢰도
4) 반분 일관성 신뢰도
2. 타당도(Validity)
1)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what measure)
2) 내용관련 타당도 : 안면타당도와 논리적 타당도
3) 준거관련 타당도 : 예언 타당도와 공인 타당도
4) 구인관련 타당도
80.직업심리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13년1회,06년2회,03년1회)
* 신뢰도의 종류
① 검사-재검사 신뢰도(안정성 계수)
같은 검사를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시간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다. 안정성 계수라고도 부른다.
② 반분신뢰도
검사를 문항 수가 같도록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개인별로 2개의 점수를 구한 다음에 두 점수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다.
③ 동형검사 신뢰도(내적합치도 계수)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는 두 개의 검사(동형검사)를 개발하고,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다. 동등성 계수라고도 부른다.
81.신뢰도 추정의 검사-재검사 방법과 동형검사 방법의 의미와 단점을 적으시오.(14년3회,13년3회,09년2회,09년1회)
1) 검사-재검사 신뢰도
(1) 의미
같은 검사를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두 시기에 두 번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들 간의 상관계수이다.
(2) 단점
① 검사를 두 번 실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② 첫 번째 검사에서의 기억효과와 연습효과가 두 번째 검사에 작용할 수 있다.
③ 첫 번째 검사와 두 번째 검사 간의 시간간격이 길고 짧음에 따라서 신뢰도 계수의 크기가 달라진다.
④ 두 번째 검사를 실시할 때 피검사자들의 특성(측정하고자 하는 특성) 자체가 변화되었을 수도 있다.
⑤ 두 검사 시기에 피검사자들로 하여금 동일한 검사 동기와 검사 태도를 갖도록 하기가 어렵다. 일부 비협조적 피검사자들은 두 번째 검사를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거부할 수도 있다.
⑥ 두 검사 시기에 개개 피검사자들의 신체적·정신적 상태(condition)와 검사장의 물리적 환경(온도, 습도, 날씨, 불쾌지수, 소음 등)이 모두 같다고 볼 수 없다.
2) 동형검사 신뢰도
(1) 의미
동일한 구인(construct)을 측정하는 두 개의 검사(동형검사)를 개발하고,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들 간의 상관계수이다.
(2) 단점
동형검사 신뢰도는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두 번 검사를 실시한다는 점에서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똑 같다. 다만 두 검사 간에 시간 간격을 두지 않고 동시에 실시한다는 점, 두 검사가 외형상 동일한 검사가 아니라는 점이 다를 뿐이다. 따라서 동형검사 신뢰도의 단점에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단점이 상당 부분 포함된다.
① 검사를 두 번 실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② 두 번째 검사를 실시할 때 첫 번째 문항에서의 연습효과가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두 검사를 연이어 실시하므로 두 번째 검사에는 피검사자들의 피로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두 검사 시기에 피검사자들로 하여금 동일한 검사 동기와 검사 태도를 갖도록 하기가 어렵다.
④ 두 검사 시기에 개개 피검사자들의 신체적·정신적 상태와 검사장의 물리적 환경이 동일하다고 볼 수 없다.
⑤ 완벽한 동형검사를 제작하기가 어렵고, 검사 문항표집(item sampling)에 따른 오차가 개입된다.
⑥ 동형검사를 개발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비경제적이다.
82.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3가지 쓰시오.(14년3회,10년1회,07년2회)
*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개인차(집단의 변산도) : 개인차가 클수록 신뢰도는 높다.
2) 검사의 문항수 : 문항수가 많을수록 신뢰도는 높다.
3) 문항 반응수 : 반응수가 많을수록 신뢰도는 높다.
4) 검사유형 : 검사유형에 따라 신뢰도는 달라진다.
5) 신뢰도계산방법 : 계산방법에 따라 신뢰도는 달라진다.
6) 속도요인
7) 검사 후 두 번째 검사까지의 시간 간격
83.측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법 3가지를 쓰시오.(13년2회,10년3회,01년2회)
➀ 신뢰도가 양호한 표준화검사를 사용한다.
➁ 표준화검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문항 수를 가능한 한 많게 한다.
➂ 피검사자들이 높은 검사 동기를 갖도록 한다.
➃ 피검사자들의 신체적・심리적 상태(condition)가 가장 양호한 시간대에 검사를 실시한다.
⑤ 검사장의 온도, 습도, 채광 또는 조명, 환기, 소음 등의 물리적 조건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한다.
84.측정의 표준오차(SEM)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0년4회)
* 측정의 표준오차(standard error of measurement; SEM)
관찰점수(검사점수)를 가지고 진점수(true score)를 추정할 때 생기는 오차의 정도를 말한다. 어떤 검사도구로 한 사람을 무한히 반복해서 검사한다고 가정할 때 얻어지는 관찰점수 분포의 평균은 진점수이고, 표준편차는 표준오차(SEM)에 해당한다. 실제로는 검사를 한 두 번 밖에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SEM은 표준편차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상분포곡선에서의 표준편차에 관한 일반적 해석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실례)
어떤 사람이 지능검사에서 110의 IQ를 받았는데, IQ지수의 SEM이 5라고 가정하자. 이 사람에게 재검사를 실시하면 IQ 지수가 약 1.96 × SEM = 1.96 × 5 = 9.8(95% 신뢰수준) 범위 내에서 변화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85.투사적 검사의 장․단점 3가지씩 써 보세요.(14년2회,13년1회,11년3회,10년3회,08년2회)
1. 장점
① 반응의 독특성
② 방어의 어려움
③ 반응의 풍부함
④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2. 단점
① 신뢰도 부족
② 타당도 부족
③ 상황적 변인이 크다
※ 투사(projection)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이나 동기 등을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어기제를 말한다.
예를 들면, 자신이 어떤 사람을 미워하여 해를 입히고 싶은 충동을 느꼈을 때, 자신의 증오심을 상대방에게 떠넘겨 그 사람이 자신을 미워해서 자신을 해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투사적 검사의 장점
① 투사적 검사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은 각 개인별로 매우 독특하여 각 피검자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미리 격화되지 않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각 개인별로 다양하고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평가 할 수 있다.
② 반응과정에서 피검자는 모호하고 신기한 자극에 접하여 검사자극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떤 것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반응인지 짐작하기 어렵고, 따라서 방어적으로 반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피검자로부터 보다 솔직한 반응을 끌어낼 수 있다.
③ 투사적 검사의 검사자극은 매우 강렬하여 평소에는 의식화되지 않던 사고나 감정이 자극됨으로써 전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심리적 특성을 드러내기에 좋다.
※ 투사적 검사의 종류
피검사자에게 모호한 자극을 제시하여 피검사자의 감정, 욕구, 태도, 갈등 등이 투사되도록 하는 검사이다.
① 로르샤하 잉크반점검사(Rorschach inkblot test)
② 주제통각검사(TAT : Thematic Apperception Test)
CAT(아동용주제통각검사) : 그림판을 주고 그 그림에 대한 피검자의 느낌이나 생각을 말하게 함.
86.자기보고식 검사(질문지법) 장점을 기술하시오.(14년3회,02년1회,01년2회,00년2회)
1) 검사 실시의 간편성
객관적 검사는 시행과 채점․해석이 간편하여 차이가 있지만 시행시간이 비교적 짧다는 장점도 있다.
2)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제작 과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지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한 검사가 표준화되기 때문에 검사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3) 객관성의 증대이다.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자 변인이나 검사 상황변인에 따라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그리고 개인 간 비교가 객관적으로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다.
4) 검사시행 시간이 짧다.
87.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식 검사(설문지 형태의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단점을 3가지 쓰시오.(11년1회,09년3회)
① 자유로운 자기표현 불가능
② 사회적 바람직성으로 인한 반응 왜곡
피검사자들이 자신의 실제적인 감정이나 행동 상태를 잘 나타내는 방식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반응하려는 경향(social desirability)이 있다.
③ 반응경향성으로 인한 반응 왜곡
개인에 따라 문항의 내용에 관계없이 어떤 일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려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어떤 사람은 일관되게 긍정적으로 반응하려는 경향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일관되게 부정적으로 반응하려는 경향이 있다.
④ 문항 내용의 제한성
검사 문항이 특성 중심적 내용에 머무르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의 특성-상황 상호작용 내용이 밝혀지기 어렵다. 또한 문항 내용으로 행동을 주로 다루는 반면에 감정이나 신념을 문항으로 다루지 않는 경향이 있다.
88.타당도의 4종류를 쓰라.(05년1회)
1) 준거타당도(Criterion Validity)
예언타당도와 공인타당도로 분류되어지며 공인타당도(동시타당도)는 한 개념을 재는데 동시에 두 개 이상의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을 실시하고 결과 치들을 비교하여 상관관계의 높고 낮음으로 타당도를 판단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지능검사를 만들었다면, 이 검사는 기존에 타당도가 검증된 B라는 검사와 상관관계가 높아야 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언타당도(예측타당도)는 측정에 의한 결과가 다른 개념을 예측하는데 사용되는 개념이며, 측정에 의한 결과 치와 예측하고자 하는 개념의 실제값과 비교한 상관관계로 타당도를 판단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면, 수능은 대학진학 후의 수학능력을 잘 예측할 수 있어야 타당도가 높은 측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이 전체내용영역의 문항들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가에 관한 정도로 주로 성취 검사에 적용된다. 내용타당도는 검사직후에 경험적으로 판단되기 보다는 검사구성시에 출제자의 안목과 지식에 의해 확보되어야 한다.
3)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 : 구성타당도)
심리검사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써 측정하려는 속성이 불안, 권위주의, 지능, 외향성 등과 같은 개인차의 일반적 차원일 때 적합하다.
4)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검사문항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읽고 그 검사가 얼마나 타당해 보이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내용타당도 분석이 전문가가 문항을 자세하게 검토 평가한 후 판단을 내리는 방법임에 비해서 안면타당도분석은 비전문가가 검사문항을 잠깐 살펴본 후 판단을 내리는 방법이다.
89.준거관련 타당도(Criterion Validity)의 의미와 준거관련 타당도에 속하는 타당도의 종류를 쓰고 설명하시오.(14년1회,13년2회,13년1회,11년3회,09년1회,08년2회,06년2회,06년1회,02년1회,00년1회,00년1회)
○ 준거관련 타당도의 의미
준거타당도란 한 검사에서 수행의 기준이 되는 다른 독립적인 측정치와 상관계수를 구하여 타당도 계수로 삼는 방법으로 직접적이고 명백하기는 하지만 기준이 되는 측정치 자체가 타당하다는 전제를 필요로 한다.
○ 준거타당도의 종류
① 예언타당도(Predictive Validity)
검사의 점수를 가지고 다른 준거점수들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지를 의미한다. 검사 실시 후 일정기간이 흐른 다음 준거를 측정해서 두 점수들의 상관계수를 측정하여 평가한다.
(예) 적성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이 입사 후 업무수행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면 해당검사는 타당도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②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동시타당도)
새로 개발된 검사를 이미 타당도가 인정된 기존의 동일한 속성을 측정하는 검사와 상관계수를 구하여 타당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 재직자에게 응시자용 문제를 제시하여 시험을 실시한 후 재직자의 평소 근무실적과 시험성적을 비교하여 근무실적이 좋은 재직자가 시험에서도 높은 성적을 얻었다면, 해당 시험은 타당도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 직업상담에서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
선발이나 배치, 훈련 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직업에서의 성공가능성을 예측할 때는 예언타당도 측면에서 적합한 직업선정을 목적으로 할 때는 공인타당도 측면에서 중요하게 쓰일 수 있다.
90.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2년3회,11년1회)
① 표집오차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면 표집오차(sampling error)가 커지고 그 결과로 검사의 타당도 계수가 낮아진다. 표집오차는 표본의 크기가 작아지면 급격하게 증가한다.
② 준거측정치의 신뢰도
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③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준거측정치의 타당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④ 범위 제한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얻은 자료들이 검사점수와 준거점수의 전체 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을 포괄하는 경우에 계산된 상관계수는 실제 상관계수보다 작아진다.
91.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구인타당도)의 종류를 쓰고 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5년2회,15년1회,12년3회,10년4회,10년3회,10년1회,09년3회,08년1회,06년2회,03년2회,03년1회,01년1회)
(1) 수렴타당도
새로운 검사와 이론적으로 관계가 있는(즉, 같거나 유사한 특성을 측정하는) 기존 검사와의 상관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상관 관계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2) 변별타당도
새로운 검사와 이론적으로 관계가 없는(즉,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기존 검사와의 상관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변별타당도가 높다.
(3) 요인분석
검사 문항들 간의 상호 상관계수를 산출한 후에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통계적 방법
<참고>
타당도(validity): 의도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의 정도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예언, 공인), 구인타당도
(1) 내용타당도(content-related validity)
∙측정도구의 내용(내적준거)에 비추어 보는 타당도
ex) 학업 성취도 검사의 경우에 교수‧학습 과정에서 설정했던 교수목표를 평가도구가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를 통해서 타당도를 판단
(2) 준거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
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다른 특성이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언하느냐
∙준거(criterion)란 검사가 예언하고자 하는 특성이나 행동을 말함
∙예언타당도와 공인타당도로 구분
∙예언타당도(predictive validity)
미래의 행동이나 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고 완전하게 예언하느냐
ex) 직업 적성검사가 얼마나 미래의 직업을 정확하게 예언하느냐의 정도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
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의 결과를 얼마나 잘 예언하느냐의 정도
ex) 학업 성적검사와 지능검사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관심
(3) 구인타당도(construct-related validity)
하나의 검사가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어떤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측정했을 때 그것을 과학적 개념으로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 구인(構因:construct) :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 양상을 설명하기 위해 가설적으로 그 존재를 가정하는 심리적 요인
∙ 예를 들어 창의력은 도전성, 개방성, 자발성, 자신감 등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때 각각의 하위 요인을 구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각각의 구인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측정할 수 있는 검사를 실시한 뒤 그 검사도구가 이러한 구인들을 측정할 수 있다면 그 검사는 구인타당도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사용되는 통계적 방법: 상관계수법, 요인분석(가장 많이 사용)
2) 신뢰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측정하고 있는지의 정도, 측정결과의 일관성과 관련
(1) 규준지향평가에서의 신뢰도
재검사, 동형검사, 반분검사, 문항내적 합치도
① 재검사 신뢰도
∙한 개의 검사, 동일한 대상자, 두 번 실시
∙처음 점수와 나중 점수와의 상관계수로 추정
∙단점▸전후검사의 실시 간격에 따른 오차(기억, 연습효과)
▸짧을 경우: 신뢰도↑, 길 경우: 신뢰도↓, 2~4주 적절
② 동형검사 신뢰도
∙두 개의 동형검사, 동일한 대상, 두 번 실시
∙두 검사점수의 상관관계로 추정
∙장점▸기억 및 연습효과가 최소한으로 감소
∙단점▸동형검사 제작이 어려움
③ 반분검사 신뢰도
∙한 개의 검사, 동일한 대상, 한 번 실시, 두 부분의 점수로 분할
∙두 부분 사이에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신뢰도 계수 추정
∙장점▸기억효과 및 연습효과 통제
▸검사실시조건의 상이함으로 인한 오차감소
∙단점▸검사를 나누는 방식에 따라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음
▸속도검사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
92.직무분석 설문지 선택시 평가준거 3가지를 설명하시오. (14년2회)
(1) 문항의 적절성
문항이 특정집단에 유리하게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
(2) 문항의 난이도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한다. 난이도 50% 정도가 적절하다.
(3) 문항의 구조화
질문이 애매모호하지 않고 그 뜻이 명확해야 한다.
(4) 문항의 참신성
문항의 형식과 내용이 새로운 것이어야 한다.
93.직무분석 시 구조적, 비구조적 면담법의 개념과 장, 단점을 쓰시오.(15년1회,11년3회)
1) 구조적 면접법
표준화된 면접법으로 면접조사표에 의해 상황에 구애됨이 없이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질문순서와 동일한 질문내용에 따라 수행하는 방법
2) 비구조적 면접법
비표준화된 면접으로 면접자는 연구문제의 범위만 정한 채 질문문항, 순서, 내용 등을 미리 정하지 않고, 개방형 질문을 통해 응답자의 생각이나 감정에 관한 자료수집
3) 구조적 면접법의 장단점
① 장점 : 반복적인 면접이 가능하고, 면접결과에 대한 평정 및 비교가 용이하다.
② 단점 : 면접의 신축성, 융통성이 낮고 면접자의 자율성이 없다.
4) 비구조적 면접법의 장단점
① 장점 :
② 단점 :
94.직무분석 자료의 용도 5가지를 쓰시오.(13년2회)
1) 직무분석(Job Analysis)
직무를 구성하는 내용 및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조건들을 조직적으로 밝히는 과정으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는데 사용되며, 직무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직무분석’이라는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중 미군의 인사분류위원회(Personnel Classification Board)에서 가장 먼저 사용된 것으로 Taylor의 시간연구와 Gilbreth의 동작연구에서 비롯되었다.
2) 직무분석 자료의 용도
➀ 인사관리 및 노무관리에 활용
➁ 작업방법 및 작업공정의 개선에 활용
➂ 교육・훈련 및 경력개발에 활용
➃ 직업소개 및 직업상담에 활용
⑤ 직무평가 및 임금결정에 활용
95.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 적으시오. (09년2회)
① 직무명
② 직무활동과 절차
③ 작업조건과 물리적 환경
④ 사회적 환경
⑤ 고용의 조건
96.직무분석 방법 중 최초분석법(New Analysis Method)의 특징 및 종류를 쓰시오.(12년3회)
1) 최초분석법 특징
직접 작업현장을 방문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분석할 대상직업에 관한 참고문헌이나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거의 없을 때 사용한다.
2) 최초분석법의 종류
① 면접법
② 관찰법
③ 체험법
④ 질문지법
⑤ 녹화법
⑥ 결정적 사건법
① 면담법(면접법)
면담법은 특정 직무에 대하여 오랜 경력을 쌓아 전문지식과 숙련된 기술․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이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작업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게 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② 관찰법
관찰법은 분석자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여 작업자가 하는 직무활동을 상세하게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방법이다. 관찰법으로는 완전한 직무의 모습을 파악할 수 없으므로 면담법 등의 보조적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 관찰법은 직무가 수작업적이며 표준화되어 있고 단기적인 직무의 순환을 필요로 하는 생산직, 기능직의 직무에 적합하며 정신적인 집중을 요구하는 직무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③ 체험법
체험법은 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에 참여하여 체험함으로써 생생한 직무분석 자료를 얻는 방법이다.
④ 설문법(질문지법)
설문법은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들로 하여금 직무내용을 기술하게 하는 방법이다. 설문지법은 다른 직무분석 방법에 비하여 정보수집의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며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⑤ 녹화법
녹화법은 반복되는 단순직무이며 직업환경이 소음․분진․진동․습윤 등으로 인하여 장시간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 비디오로 작업 장면을 촬영․녹화하여 작업자와 작업장면을 보면서 분석하는 방법이다.
⑥ 중요사건법(결정적 사건법)
종업원들이 직무수행 과정에서 보인, 특히 바람직하거나 좋은 행동들과 특히 바람직하지 않거나 부적절한 행동들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사건법의 핵심이다. 중요사건들을 수집하는 방법은 직무 전문가들과 면담을 실시하거나 질문지를 실시하는 것이다.
⑦ 작업일지법
작업자들로 하여금 작업일지에 자신들이 수행한 활동들을 기록하도록 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작업자들마다 작업일지를 적는 능력에 현저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97.중요사건 기록법(결정적 사건법)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15년1회)
1) 일상적이고 포괄적인 수행에 관련된 정보가 배제될 수 있다.
2) 응답자들이 과거에 일어났던 결정적 사건들을 회상할 때 그 사건을 왜곡하여 기술할 가능성이 있다.
3) 특별히 훈련을 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4) 추론과정에서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
98.Hall이 제시한 경력발달 4단계를 순서대로 설명하시오.(13년1회)
① 입사(진입 단계)
개인은 직업을 선택하고, 그 직업에 진입하는 데 필요한 교육・훈련을 받고, 입사하고자 하는 조직을 찾아서 취업한다.
② 경력 초기 단계
개인은 조직에 적응하고,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하기 시작한다.
③ 경력 중기 단계
개인은 여러 가지 생애역할들과 균형을 이루고, 작업역할 면에서도 안정성을 찾게 된다.
④ 경력 후기 단계
개인은 조직 안의 직위를 유지한 상태에서, 하나씩 책임을 ‘벗으려는’ 준비(즉, 은퇴 준비)를 하게 된다.
99.직무스트레스의 조절변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3년1회)
① 직무(과업)재설계
개인의 역할이 모호한 경우에는 이를 분명하게 규정해 주고, 역할이 과다하거나 과소한 경우에는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게 직무를 할당해 준다.
② 참여관리
조직 구성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거나 의사결정에의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과업수행에서의 개인의 재량권과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③ 목표설정
개인의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주는 방법으로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들 간의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고, 과업수행에 대한 동기유발 효과가 있다.
④ 경력개발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을 위한 경력개발 과정을 수립하고 상담을 제공해야한다. 현재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직무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준비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⑤ 우호적인 직장 분위기 조성
조직의 응집력과 통합력을 높여주고, 구성원들 간에 협력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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