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

듀이의 경험이론

듀이의 경험이론의 핵심쟁점

 

1) 듀이의 경험이론

듀이는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성장이라고 하였다. 즉 인간은 하나의 경험이 시작, 발전, 종결의 과정을 거치고, 새로운 경험은 이전의 경험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경험의 성장을 위한 교과발달의 단계는 놀이나 일 등의 구체적인 신체활동과 같은 낮은 수준의 경험에서 지리와 역사와 같은 언어적 상호작용,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합리적/논리적 사고를 위한 높은 수준의 경험으로 성장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2) 교과중심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교과중심 교육자들은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존중하는 것이 학습성취와 무관하거나 반대된다고 생각하여 흥미를 중시하면 교과를 못배운다고 생각하고 주입식 교육을 강요하는 것에 대한 비판함.

 

3) 진보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진보주의 교육자들은 학생의 흥미만 강조함으로써 낮은 수준의 경험에 머물고, 단순히 아동의 충동이나 원망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서 비판함.

 

따라서 듀이는 교과와 학생은 하나라고 주장하며 이원론을 타파하고 교육과정이란 낮은 수준의 경험에서 높은 수준의 경험에 이르게 하는 성장의 과정이라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