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리이의 교육의 목적과 전략
1) 교육의 목적
브라질의 교육사상가인 프레리이(Paulo Freire)는 <피억압자들을 위한 교육학:Pedagogy of the oppressed>에서 교육의 목적을 의식화라고 하였다. 즉 의식화된 인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의문을 제기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현실의 변화를 위해 실천하는 인간”이라 정의하고 인간이 객체적/종속적인 상태에서 주체적/독립적인 존재로 되어가는 과정, 억압으로부터 해방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2) 교육의 전략
프레리이의 교육방법 및 전략은 ‘문제 생성적 교육(Problem posing education)'이다. 즉 억압에 대항하는 의식화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수평적 관계에서 공동의 탐구자가 되어 함께 문제를 만들고 해결해가는 교육방식을 말한다. 즉 프레리이는 기존의 교육을 ’은행저축식 교육‘으로 규정하고 자신의 삶과 유리된 정보/지식을 축적하는 교육으로 비판하였다.
'평생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이트의 성격구조(마음의 3중 구조)에 대한 이해 (0) | 2015.05.18 |
---|---|
인간중심 상담관계의 핵심조건 3가지 (0) | 2015.05.18 |
듀이의 경험이론 (0) | 2015.05.18 |
'식민지근대화론'의 논리와 문제점 (0) | 2015.05.15 |
독도 문제에 대한 개략적 고찰 (0) | 2015.05.15 |